“지체장애인 버스 탑승 때 안전조치 소홀하면 차별“
상태바
“지체장애인 버스 탑승 때 안전조치 소홀하면 차별“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05.30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위, 버스회사에 인권교육 실시 권고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지체장애인이 저상버스에 탔을 때 버스 기사가 고정장치·안전벨트 등 안전장치를 소홀히 하면 차별에 해당한다는 국가인권위원회의 판단이 나왔다.

인권위는 장애인 탑승 때 아무 조치를 안한 것은 부당하다는 정모씨의 진정을 받아들여 해당 버스회사 대표에게 직원 인권교육 실시를 권고했다고 밝혔다.

또 경북 경산시장에게는 관내 교통 사업자들에 ‘저상 버스 운전자 운행 매뉴얼’을 준수하도록 행정지도를 하라고 권고했다.

정씨는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뇌병변장애인 김모씨가 지난해 4월 경산시 영남대 앞 버스정류장에서 저상버스에 탔는데도 버스기사가 휠체어를 고정하고 안전벨트를 착용시키는 등 조치를 하지 않자 인권위에 진정을 냈다.

인권위는 장애인 등 교통 약자가 차별을 받지 않도록 편의를 제공할 것을 규정한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과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등을 근거로 들었다.

이어 저상 버스 운전자가 장애인에게 휠체어리프트와 경사판 등 승강 설비를 제공하고 승차 후 휠체어 고정 고리와 안전장치를 조치한 후 출발하도록 규정한 경산시의 '시내(저상)버스 운전자 운행 매뉴얼'을 인용해 이러한 조처를 하지 않은 것이 차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해당 버스 기사는 "저상버스 운전자로서 혹여 장애인 승객에게 불편을 주거나 소홀한 부분이 있었다면 각성하고,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좀 더 세밀히 살피고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인권위는 전했다.

김선영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집행위원은 "비장애인인 승객도 장애인 승객을 배려해주기를 바라지만, 특히 교육을 받은 운전기사는 장애인 안전조치에 만전을 기해줘야 한다"며 "때로 '장애인이 있는지 보지 못했다', ‘전동리프트가 고장났다' 등 이유로 그냥 지나치는 일도 많은데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희원 2017-06-13 19:25:28
장애인이 밖에서도 편히 대중교통을 사용하고 차별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장애인은 몸이 아플 뿐 차별받을 이유가 없기 때문에 인권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상윤 2017-05-31 10:59:53
장애인들이 보호받지못하는데 대중교통을 마음놓고 이용하지 못할수있기떄문에 안전에대한것으로는 더 잘 보아야할것이다

송종혁 2017-05-31 10:55:58
장애인이라 해도 같은 사람이고 인권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김완래 2017-05-31 10:51:29
장애인이라 해도 같은 사람이고 인권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정상적이지 않다고 차별하고 무시하는 행동은 자신을 무시하는 행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을 장애인도 편안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야 할것같다

이재경 2017-05-31 10:51:02
버스에서 장애인을 위한 자리를 더만들어 장애인들이 편히 쉴수잇도록 해줘야 한다 그리고 그 자리는 다른 비장애인이 앉으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