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역을 유라시아철도 출발역으로”
상태바
“광명역을 유라시아철도 출발역으로”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7.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러 이르쿠츠크시·몽골 울란바토르시와 경제교류 의향서 교환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경기】 경기도 광명시가 KTX 광명역을 출발해 북한을 거쳐 유라시아대륙으로 가는 열차 사업을 위한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

광명시는 최근 러시아 교통요충지인 이르쿠츠크시와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시를 방문, 경제·교통·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유라시아 대륙철도 거점도시들과의 협력 증진을 위해 지난 2일부터 5박6일 일정으로 시 대표단을 이끌고 러시아와 몽골을 방문 중인 양기대 광명시장은, 3일 러시아 이르쿠츠크시 베르드니코프 드미트리 빅토로비치 시장, 6일 몽골 올란바토르시 손두이 바트볼드 시장과 잇따라 경제 우호 교류 의향서를 교환했다.

이로써 광명시는 지난해 유라시아 대륙철도가 지나는 길목인 중국 훈춘시·단둥시, 러시아 하산자치군과 교류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올해 이르쿠츠크시 등까지 모두 5개 도시와 경제교류협력의 교두보를 확보했다.

광명시 대표단의 이번 방문에는 시민과 관련 전문가 등 30여명으로 구성된 ‘유라시아 대륙철도 시민원정대’도 함께 했다.

지난달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시민원정대는 5일 이르쿠츠크시에서 열차에 탑승해 울란바토르시까지 총연장 1121km의 유라시아 대륙철도를 직접 체험했다.

시민원정대원으로 참여한 중학생 한모양은 “대륙 열차를 타고 광활한 바이칼 호수를 지나 끝없이 펼쳐진 몽골 초원을 보니 상상 이상이었다”고 말했다.

양기대 시장은 “남북관계가 풀리고 북한이 철길을 여는 유라시아 대륙철도 시대를 대비해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고 있다”며 “아직은 갈 길이 멀지만, 이번 시민원정대는 의미 있는 대장정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광명시는 ‘KTX 광명역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 육성 사업’을 광명동굴 관광화 사업에 이어 제2의 시정 프로젝트로 정하고 지난해부터 거점도시들과 교류협약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