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금호타이어 매각, 고용·지역경제 영향 최소화 해달라”
상태바
광주광역시, “금호타이어 매각, 고용·지역경제 영향 최소화 해달라”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7.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부시장·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산업은행 관계자 면담

[교통신문 박정주 기자]【광주】광주광역시는 지난 16일 금호타이어 매각과 관련해 경제부시장, 산업건설위원장 등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방문해 관계자와 면담을 갖고 지역사회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종식 경제부시장은 “금호타이어 매각과 관련해 지역사회의 우려가 크다”며 “경제논리 외에도 근로자의 고용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해줄 것”을 요청했다.

임택 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지역민의 우려를 재차 강조하며 “이해당사자가 납득할 수 있는 장기고용 보장계획 및 지역인재 채용, 연구개발, 설비투자계획 등이 충분히 협의된 후 매각절차가 진행됐으면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에 산업은행 관계자는 “지역의 우려는 충분히 알고 있으며 기업의 생존이 담보돼야 일자리도 유지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금호타이어의 정상화와 지속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일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워크아웃에서 벗어난 지 2년 만인 작년 9월 매각을 결정했으며, 올해 3월 중국기업 더블스타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매각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에는 2200여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지역 제조업의 9% 상당을 차지할 만큼 중요 사업장으로 지난 50여 년 동안 지역민들과 동고동락하며 성장해왔다.

이러한 지역을 대표하는 향토기업이 중국업체에 매각될 위기에 처하면서 시의회를 비롯한 광주상공회의소, 광주경영자총협회, 시민단체 등 지역 사회에서는 중국기업으로의 매각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우려를 표명해왔다.

또 문재인 대통령도 후보시절 금호타이어 매각은 단순히 금액만 갖고 판단할 일이 아니며, 국내공장의 고용유지가 매각조건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시는 매각 추진이 근로자의 고용과 지역경제에 어려움을 초래할 것을 우려해 올해 초부터 시 전략산업본부장을 중심으로 긴급대응팀을 구성하고 광주공장 현장을 방문하는 등 매각 진행사항에 따라 관심을 갖고 소통하면서 상황을 살펴왔다.

한편 윤장현 광주시장은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정부차원의 관심과 고용안정 대책을 건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