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물연합회 탈퇴 '후유증'
상태바
개별화물연합회 탈퇴 '후유증'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7.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경북 소속 회원 ‘무시동히터 신청’ 연합회 거부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정부의 녹색물류전환사업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화물자동차 ‘무시동히터’ 보급 사업을 놓고 전국개별화물연합회와 일부 시·도 협회가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과 경북 두 협회가 소속 개별화물사업자로부터 접수한 무시동히터 장착 신청서를 연합회로 전달했으나, 지난 7일 연합회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관련 서류를 해당 시·도 협회로 반려한데 따른 것이다.

서울·경북개별화물협회는 지난달 연합회 탈퇴를 선언한 곳이다.

해당 협회는 관련 서류의 반려를 연합회 탈퇴에 따른 보복이라며, 신청인 총 37명(서울 17명, 경북 20명)의 개별화물사업자가 본의 아닌 피해를 받게 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부의 녹색물류전환사업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 신청서를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연합회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은 정부정책을 역행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서울개별화물협회에 따르면, 무시동히터 보급 사업은 지난 2월부터 접수받아 6월에야 최종 장착대상자가 선정됐고 대상자들의 신청서를 작성받아 연합회에 제출됐으나, 지난 7일 연합회로부터 ‘협회가 연합회를 탈퇴했다는 이유’로 반려 통보를 전달받았다.

협회는 정부의 시책에 반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이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회원사들에게 피해가 미치지 않도록 국토교통부를 통해 조치 중이라고 협회는 강조했다.

같은 날 협회는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과에 문의한 결과, “현재 화주·물류기업 및 물류관련 단체가 개별 또는 공동 신청하게 돼 있는데, 개별화물의 경우는 연합회를 통해 교통안전공단에 접수 처리토록 계약돼 있어, 국토부가 개입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연말까지 국토부 자체적으로 녹색물류전환사업 안내·접수를 연계하고, 연합회 탈퇴 건에 대해 조사한 후 내년부터 시·도 협회가 직접 신청할 수 있도록 방안을 검토한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협회 관계자는 “반려된 신청건은 녹색물류전환사업체로 선정된 무시동히터 업체 중 잔여분이 남아 있는 업체를 통해 처리했으며, 하반기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처리할 계획”이라면서 “화물운송사업자가 비용을 선납, 장착하면 무시동히터 제작사를 통해 사업비의 50%(대당 40만원 이내) 정부 보조금이 정산 지급되는 방식으로 처리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에 연합회가 무시동히터 신청을 반려하면서 일반 개별화물사업자들에게까지 연합회 탈퇴의 영향이 미쳐지고 있어 앞으로의 상황이 주목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개별화물연합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일부 협회가 연합회를 탈퇴했으므로 연합회 회원사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 업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된 것”이라며 “오는 14일 예정된 이사회를 통해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