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환적화물 운송료 현실화’ 요구 서명에 '컨' 운송업자·운전자 1300명 참가
상태바
‘부산항 환적화물 운송료 현실화’ 요구 서명에 '컨' 운송업자·운전자 1300명 참가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7.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화물협회, 서명부 정부요로에 제출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지역 컨테이너 운송업계가 부산항의 환적화물 운송료 현실화 등을 요구하며 전개한 서명운동에 컨테이너 수송 운송업자와 운전자들이 대거 참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화물협회 컨테이너 분과위원회가 부산항의 ▲환적화물 적정 운송료 보장 ▲터미널운영사의 갑질 횡포 근절 ▲항만 배후도로 운행 제한 사항 단속 유예 등을 요구하며 벌인 서명운동에 1300명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지난 17일 밝혔다.<관련기사 6월15일자 10면>

컨테이너 분과위가 서명운동을 벌이면서 이번 기회에 환적화물 운송료 현실화 등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면 날로 악화되는 환적화물 운송환경과 운전자 부족으로 인한 만성적인 누적 적자를 더 이상 견디지 못하게 된다며 호소한 것이 컨테이너 수송 운송업자와 운전자들의 마음을 움직여 참여를 대거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된다.

서명에 참가한 운송업자와 운전자들은 관련 분야 종사자 약 3000명 가운데 절반에 조금 못미치는 수치다.

협회는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가 2012년 현행 운임으로 수리한 이후 장기간 동결되고 있는 컨테이너 운임이 환적화물 운송료가 턱없이 낮아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고려해 컨테이너 운임이 조기에 인상될 수 있도록 관련업계에 운임 조정을 신고하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컨테이너 운임은 신고 요금으로 관련 업계가 절차를 거쳐 국토부에 요금 조정을 신고하면 타당성 검정을 거친 뒤 수리하게 된다.

협회는 컨테이너 운송업자와 운전자들의 요구 사항을 담은 1300명의 서명부를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부산시, 공정거래위원회, 부산항만공사 등에 제출하고 ‘개선’을 요구할 계획이다.

협회 관계자는 “부산항 환적화물의 턱없이 낮은 운송료와 불합리한 관련제도 등으로 인해 겪고 있는 컨테이너 수송 운송업자와 운전자들의 가중된 어려움이 서명운동의 동참으로 이어진 것으로 판단된다”며 “관련기관에 제기한 문제점들이 개선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