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중고외제차 판매량 급증, 중고차 구매 후 특별 사후관리 시스템 도입한 실시간카
상태바
수입 중고외제차 판매량 급증, 중고차 구매 후 특별 사후관리 시스템 도입한 실시간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7.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수입 중고외제차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중고차매매사이트 실시간카에서 5월, 6월, 7월 현재까지 중고차 판매량을 조사했을 때, 수입 중고외제차 판매량이 작년에 비해 20%이상 상승했다고 한다.

중고차 판매량 중 수입중고차 판매량이 급상승한 이유는, 수입브랜드 벤츠 한성, 효성, 교학, kcc 아우디 태안, 코오롱, 고진 BMW 도이치, 한독 등 국내 수입브랜드 업체에서 중고사업부를 운영하는 것이, 중고외제차 판매량이 상승한 이유 중 하나라고 중고차업체 실시간카 관계자는 답했다.

수입차를 구매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실 A/S, 중고차 무상 보증 기간이다. 예를 들어 신차구매 후 A/S 기간이 남아있는, 년식이 얼마 되지 않은 외제차 들은 중고차를 구매하는 고객들 입장에선 신차를 구매한 것과 다름없는 서비스를 정식서비스센터를 통해 사후관리를 받으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중고차들은 수입중고차 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겐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중고차구매를 할 때 확인하는 성능기록부, 중고차사고 유무, 중고차 등록비용, 중고차 보험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하지만, 이렇게 모든 걸 정확하게 확인 하고도 구매 후 문제가 되는 게 있다.

바로 수입 중고외제차 사후관리다. 신차A/S가 남아있지 않은 수입차 들은 구매 후 소모품, 엔진/미션 오일, 특정중고차 옵션 등을 구매자가 직접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중고차를 처음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에선 만만치 않은 일들을 겪어야 되기 때문이다. 수입차를 중고로 구매했던 한 고객에 사례이다.

중고차매매사이트 실시간카를 찾은 박○○ 고객은 작년에 ○○중고차를 통해 수입차를 구매한 뒤 일어났던 일들을 한탄했다. 작년 여름 처음으로 중고차를 알아보던 중 인터넷을 통해 중고차매매사이트를 검색한 뒤, 중고차딜러를 통해 수입차를 중고로 처음 구매하게 되었다. 성능기록부, 등록비, 보험이력조회, 시운전 등 중고차를 구매할 때 중요한 모든 것을 확인한 뒤 구매를 하게 되었다. 출시 된지 5년이상 되었던 차량이라, A/S부분이 남아있지 않아 구매할 때 걱정을 했지만, 담당딜러는 모든 경정비가 끝났고, 매매 후 어느 정도 A/S를 해드리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을 하여 큰 걱정 없이 수입중고차를 구매했다고 한다.

물론 엔진/미션 부분은 1개월 2000km 보증(중고차법상)이 된다는 생각에 구매를 했다. 그러나 차량 구매 후 일주일이 되었을 때 문제가 생긴 것이다. 차량 네비게이션 터치 화면이 작동이 되지 않는 것이었다. 그것뿐만이 아니라 차량 계기판 트립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았다. 수리하면 되지 라는 생각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센터를 방문했을 때, 박○○ 고객은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았다. 네비게이션 수리 비용, 트립컴퓨터 수리비용이 총 200만원 가까이 발생됐기 때문이다. 바로 중고차를 판매한 딜러에게 연락을 했다. 현재 상황에 대해 설명을 하니, ‘딜러는 원래 중고차를 구매하면 그 정도는 수리하면서 타야 하며,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엔진/미션 부분만 A/S를 해줄 수 있다’라고 답변해 소모품에 대한 보상은 받지 못했다고 소비자는 얘기했다.

이러한 상황들로 볼 때 수입중고차 구매 후 사후관리 시스템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중고차매매사이트 실시간카 관계자는 국산중고차량도 사후관리가 중요하지만, 소모품, 옵션 등 수리비용이 많이 나오는 수입차는 더욱더 매매 후 직원들이 신경 쓸 수 있게 사후관리시스템에 대한 교육이 잘 되어있다고 전했다.

요즘 들어 중고수입차량 거래가 늘고 있는데, 그중에서 중고차 BMW, 아우디, 벤츠, 폭스바겐 중고차가 차량매매 후 A/S부분이 가장 좋으며, 신차급 중고차를 구매할 시 기존 신차 A/S부분이 워런티 연장이 되어있는지, 보증기간을 얼마나 잘 이용해서 중고수입차를 관리하며 탈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수입중고차, 외제차량 중에서도 인기있는 차량은 BMW 5시리즈(520d, 528i), 벤츠 C클래스(c200,c220), 아우디 A4, A6 등이 중고수입차 판매량에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차량은 폭스바겐 골프, 파사트, 티구안, 페이튼 제규어 xf, xj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디스커버리 중고차 등이 나머지 비율을 차지한다고 전했다.

중고차 거래량 분석결과 국산차량은 여름휴가 대비 또는 장거리 운행을 대비한 SUV 차량이 인기가 많고, 그중 기아 쏘렌토 중고, 기아 카니발중고, 기아 스포티지 중고, 현대 투싼중고, 싼타페 중고, 베라크루즈 중고차량이 판매량이 높았으며, 국산승용중고차량은 여전히 판매량이 많은 현대 아반떼MD,아반떼AD, YF쏘나타, LF쏘나타중고 SM5, SM6 중고, K3, K5, K7중고차량이 인기가 많았다고 실시간카 관계자는 전했다.

중고차 사후관리 시스템에 궁금한 점은 중고차매매사이트 실시간카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