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버스캠페인] 교통사고 없는 대한민국 만들기<졸음운전 예방>
상태바
[2017 버스캠페인] 교통사고 없는 대한민국 만들기<졸음운전 예방>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생활이 졸음운전 예방에 매우 중요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7월 첫 주말 경부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을 하던 고속버스에 의한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해 운수업계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던져줬다. 지난 해 봉평터널에서의 전세버스 졸음운전 사고 여파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또다시 대형 승합차량에 의한 졸음운전사고라는 점에서 유사사고 재발을 위해 안간힘을 다해 온 관계자들을 허탈하게 만들고 있다는 뉴스도 나왔다.

졸음운전 교통사고는 운전자의 의지와 무관하게, 또 운전경력이나 사고발생 경험 유무 등과도 무관하게 발생할 수 있는 개연성이 운전자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문제라는 점에서 매우 특별한 관리와 대책이 필요하며, 특히 장시간 노선을 운행하는 시외·고속버스나 주요 대도시와 인근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등의 발생가능성을 고려한 특단의 대응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다인승 버스에 의한 졸음운전 교통사고는 화물차나 택시 등과 같은 사업용자동차의 경우와 달리 1회 사고당 인적피해 규모가 월등히 크기 때문에 피해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어 더욱 대응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해 봉평터널 사고 이후 버스 운수종사자의 ▲휴게시간 법제화 ▲졸음운전 경고 시스템 개발 등과 함께 업계 차원의 종사자 안전관리가 강화되는 등 사고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법·제도나 기기에 의한 안전관리 이전에 운전자 스스로 졸음운전 가능성을 철저히 배제하는 노력도 중요하다는 점에서 운수종사자의 졸음운전 예방을 위한 의식 개선과 이에 부합하는 일상적 관리도 다시한번 필요한 시점이다. 이번호에서는 운수종사자의 ‘졸음운전 예방을 위한 일상적 관리’에 대해 요모조모 짚어본다.

버스 운수종사자가 졸음운전의 위험으로부터 최대한 벗어나기 위한 일상생활에서의 지혜는 대체로 수면과 식사, 휴식, 그리고 음주 등 네가지로 요약된다. 이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 수면관리다.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잠을 자도 제대로 잔 것 같지 않은 경우, 무턱대고 오래 잠을 잤을 때의 휴유증 등은 모두 운전 중 졸음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고 한다. 무엇보다 규칙적인 수면, 특히 정해진 시각에, 정해진 시간만큼 숙면을 취하는 수면관리가 졸음운전을 예방하는 지름길로 꼽힌다.

그러므로 운전자는 일정한 시간에 귀가해 식사와 휴식 후 수면에 들어가는 규칙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나 운전업무 종료 후 다른 일로 귀가가 늦어지고, 수면시간이 줄어들면 다음날 신체에 수면 부족에 따른 현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이른 시간 승무에 들어가면 인체는 잠이 완전히 덜 깬 상태와 유사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를 수면관성이라고 하는데, 잠을 제대로 못잔 운전자는 수면관성 상태에서 운전을 개시할 수 있으나 이는 이른 시간 내 다시 졸음상태에 빠져들 위험이 매우 높다고 한다.

따라서 수면관성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잠에서 깬 직후 전신욕과 함께 과하지 않은 식사에 원활한 담소 등을 통해 수면요소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더러 졸음을 예방하기 위해 아침식사를 거르는 이도 있으나 이는 권장할 일이 아니라고 한다. 식사를 거르게 되면 체내 소화기의 활동이 정지해 수면관성으로부터 벗어나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고 한다.

따라서 식사는 거르지 말고 매일 같은 시각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방식으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식사요령이라 하겠다. 식사 시간이 30분 이상 늦어지거나 빨리지는 일, 식사량을 20% 초과하거나 적게 먹는 것도 인체의 소화작용에 변화를 촉발시켜 졸음을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다음으로 휴식에 관한 문제다.

사람에 따라 휴식에 대한 개념이 다르고, 휴식하는 방법이나 시간 등도 개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어떤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규정할 수 없다. 다만, 휴식 이후의 승무 시 휴식의 영향이 졸음을 예방하고 피로를 줄여주는 것이 좋다는 점에서 과도한 신체적 활동은 휴식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대신 신체의 물리적 활동을 줄여 에너지 소모를 막는 한편 산책이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활동으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동적 휴식은 무난하다는 평가다.

버스 운수종사자의 휴식은 동적 활동을 겸한 것 외 시력과 청력, 정신적 안정감을 도모할 수 있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눕거나 기대어 간식을 먹는 방식 보다는,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아 담소하거나 TV를 시청하는 일, 음악 감상, 가벼운 집안 일 돕기 등이 피로와 신체의 긴장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운전자의 졸음운전 대응요령을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음주 문제다. 일부 ‘근무 이외의 시간에 음주를 즐기는 것을 문제 삼는 것은 지나치다’는 반응도 있고 실제 상황에서는 자주 간과할 수 있으나 문제가 그다지 간단하지 않다.

음주란 사람마다 습관이 다르고, 기호가 달라 술을 즐기는 사람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또 자주 마시는 사람도 있고, 자주 마시지는 않되 한번 마시면 한꺼번에 많은 양을 마시는 사람도 있다.

문제는 술이 운전자의 정상적인 운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여부다. 소위 술이 세다는 사람의 경우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일찍 취하지 않는다’ 혹은 ‘소화가 빨리 된다’는 것이지 ‘마시지 않았다’는 것과는 다르다. 알콜은 인체에 흡수되면 완전히 분해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고 마신 양에 따라 분해시간이 달라진다. 이것은 ‘취한다’, ‘취하지 않는다’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다.

그러므로 술이 센 사람도 일단 술을 마시면 알콜이 분해돼 인체에서 그 성분이 사라질 때까지 반드시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

운전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 반주를 겸해 간단히 몇 잔의 술을 마신 후 충분히 휴식하고 잠을 자면 아침에 알콜 기운이 완전히 사라져 문제가 될 수 없겠지만 그렇지 않고 일과 후 마신 술이 지나치면 알콜 성분이 인체에 남아 자신도 모르게 음주운전을 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과 후 음주는 결코 바람직 하지 않은 것이다.

또다른 문제도 반드시 뒤따른다. 전날 밤 과음은 인체가 알콜성분을 분해하기 위해 과도하게 작동해 피로상태에 빠지게 되고, 이는 신체 기능 저하로 이어져 십중팔구 졸음을 유발하게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이다.

다음날 이른 시간 운행이 예정된 버스 운수종사자는 전날 저녁 술은 반드시 자제해야 한다. 특히 운행 전날 밤의 과도한 음주는 ‘내일 졸음운전을 예약합니다’라고 선언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밖에도 운전자의 졸음운전 예방을 위한 요령으로, 운행 중 졸리는 기미가 느껴지면 정차지점(미리 적합한 지점을 정해놓으면 도움이 된다)에서 차에서 내려 짧은 시간이라도 스트레칭이나 자동차 주위를 걸으며 심호흡을 하는 등의 방식으로 졸음을 떨쳐내도록 한다.

또한 승객 승하차 시 인사를 나누며 간단한 대화를 시도하는 것도 졸음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권장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막히고 밀리는 도로에서의 체증으로 인해 졸음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는 일이다.

체증 상황은 승객들 역시 짜증스러워 하며 서둘러 해소되기를 원한다는 점에서 승객과 공감하는 방안으로, 미리 입력해둔 라디오 교통방송 채널을 통해 관련 방송에 귀를 기울이되, 한 방송만으로 상황을 판단하지 말고 다른 교통채널을 통해 종합적으로 정보를 판단하는 것이 좋다.

이 과정에서 교통정보에 대한 승객과의 공감대, 채널 조정을 통한 주의력 집중 효과 등으로 졸음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