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차량 사용제한 35년 만에 풀려
상태바
LPG차량 사용제한 35년 만에 풀려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7.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인승 이하 RV 일반인 구입 가능
▲ [자료사진]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액화석유가스(LPG)자동차(이하 LPG차량) 사용 규제가 완화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등 정부 부처와 관련 단체·연구기관이 지난 24일 ‘LPG 연료사용제한 제도개선 TF’ 4차 회의를 갖고 지난 35년간 묶여 있던 LPG차량 사용 규제를 개선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관련 법령이 개정되면 일반인이 LPG 연료가 장착된 5인승 이하 레저차량(RV)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는 일반인이 LPG차량을 신차로 살 수 없었고, 구입이 허용된 차종도 택시·렌터카·경차나 7인승 이상 RV 등으로 한정됐었다.

LPG차량 사용 규제가 풀린 것은 최근 몇 년 사이 경유차(디젤차)가 미세먼지 배출 주범으로 부각됐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현실적 대안 중 하나로 LPG차량이 함께 검토됐다. 전기차 등 여타 친환경차보다 오래 전부터 보급돼 상품성·경제성·친환경성 등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뤄진 것은 물론 인프라도 충분히 갖춰졌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규제 완화 검토가 급물살을 타고 진행됐다.

민관 합동 TF는 그간 7인승 이상 RV 제한 규정을 5인승 이하 RV로 완화하는 것은 물론, RV 전체와 배기량 1600㏄ 또는 2000㏄ 이하 승용차로 완화와 전면 허용 등 세 가지 방안을 놓고 검토했다. 이 과정에서 RV 이외 차량으로 규제를 완화하면 LPG 승용차를 판매하는 소수 업체에게만 특혜를 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RV로 한정한 방안이 채택됐다. 당초 “RV로 한정하면 보다 전면적인 규제 완화를 주장하는 LPG 업계 등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정부가 기대하는 친환경 효과도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지만, 이번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LPG 업계 등은 규제 완화를 환영하면서도 ‘완화 폭이 좀 더 확대될 필요가 있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RV에 대한 인기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이번 결정으로 LPG차량 보급이 현재보다 늘어날 것은 분명해 보인다”며 “다만 좀 더 많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유종 선택권을 보장하고, 친환경차로 충분히 입증된 LPG차량 보급을 확대한다는 취지에서 배기량 규제까지 완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 업계는 향후 시장 상황을 지켜봐야 이득이 있을지 알 수 있을 것이라는 분위기다. 유종 다변화 길이 생긴 것은 반길 일이지만, 차종 출시는 업체별로 마련한 장기 전략과 계획에 따라 이뤄지고 있는 만큼 무작정 결정할 수는 없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기존에 엔진과 연료탱크 등 LPG차량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업체와 그렇지 않은 업체 입장이 차이를 보였다. 실제 르노삼성차의 경우 “도넛탱크와 같은 기술을 RV 차종으로 확대적용해 볼 수 있는 만큼 긍정적 상황”이라는 판단이 회사 내부 일각에서 나왔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친환경차 개발 전략 이면에는 미래지향적이면서 기존 내연기관을 대체해 나간다는 구상이 담겨 있고, 이에 따라 글로벌 업체가 막대한 자금을 관련 기술개발에 쏟아 붓고 있다”며 “LPG차량이 RV로 확대됐다고 하더라도 당장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는 등의 큰 변화가 이뤄지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PG차량 등록대수는 지난 6월말 기준 214만1214대로, 전년 동기(221만6773대) 대비 3.4% 감소했다. LPG차량은 연말 기준으로 지난 2010년(244만3575대) 정점을 찍은 후 계속 감소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