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 후, 성능이 다르다? 보험이력 성능 등 중고차 무사고로 판매한 곳 대다수. 실시간카 ‘중고차 사고유무 보증판매’ 도입
상태바
중고차 구매 후, 성능이 다르다? 보험이력 성능 등 중고차 무사고로 판매한 곳 대다수. 실시간카 ‘중고차 사고유무 보증판매’ 도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7.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이 많다. 인명피해, 재산피해 등 많은 피해를 입은 지역이 속출했다. 그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것이 또 있다. 바로 자동차이다. 청주, 인천 등 호우로 인해 많은 차량들이 물속에 잠겼고 잠긴 차량들은 고스란히 ‘침수차’라는 이름을 얻었다.

여름이 되면 중고차 거래시 소비자가 가장 의심하는 부분은 바로 침수차량이다. 차량을 거래할 때 조금이라도 중고차 가격이 저렴하거나, 급매물이 많아질 땐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침수차량으로 의심을 하게 된다.

하지만 최근 침수차량 구분법, 정식센터 보증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침수차량을 고지하지 않고 판매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라는 게 업체들의 중론이다.

문제는 침수차 이외에도 다른데 있었다는 것이다. 상반기 중고차 거래현황을 보면, 30% 정도 자동차관리법에 어긋나는 일들이 있는데, 그 중 가장 많은 사건사고는 사고차량을 무사고로 속여 거래하는 것이었다. 중고차 성능기록부상 사고차량을 무사고로 둔갑해 중고차량을 판매하는 것인데, 단순 교환, 판금, 탈부착 등을 교환부위 전혀 없는 무사고 차량으로 속여서 판매한 업체들이 중고차 거래 100%중 25%정도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런 일은 중고차업체 즉 중고차매매상사에서만 있는 일은 아니었다. 중고차 거래는 다양하다. 중고차매매상사, 중고차경매, 직수입중고차 거래 등이 있다. 여기서 잊고 있던 중고차 거래 중 하나인 개인 직거래가 있다. 직거래는 중고차 매매상사에 있는 차량보다 저렴하고, 개인들이 관리를 잘해 놓은 중고차를 거래하기는 좋다. 요즘은 자동차등록업소에서도 중고차 개인직거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돼 있어서 직거래를 자주 하던 개인들에게는 편리하고, 자동차등록도 안심하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가 되는 것은 중고차 직거래 후 중고차 사고유무를 제대로 판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일례로 중고차 개인직거래 시 사고유무를 개인들은 정확히 판단하지 못하며, 거래 중 자동차 성능검사소를 통하지 않고 거래를 하는 일이 다반수다. 이로 인해 거래 후 구매한 중고차에 대한 성능을 뒤늦게 확인하고, 무사고 차량으로 구매한 차량이 사고차인 경우가 발생한다. 이렇게 되면 현행법 상 보상받을 수 없다. 간단한 계약서를 작성한다 해도, 바로 보상을 받기는 쉽지가 않다.

물론, 이러한 일들이 많은 건 아니지만, 중고차를 거래할 때 항상 주의 깊게 확인하고, 가까운 카센타, 성능장을 이용해 거래하는 것이 안전하고 좋은 거래를 할 수 있다. 중고차 사고유무, 사고차 매입 등을 안전하고 거래하기 위해 중고차 매매사이트 실시간카는 중고차 보증판매를 도입했다. 중고차 보증판매란 중고차를 구매할 때, 판매할 때, 보증을 해주는 것이다.

무사고 차량을 구매할시 성능기록부, 중고차 보험이력 등을 확인한 후, 소비자가 구매한 중고차가 사고차량이 아니라는 것을 등록되어 있는 중고차 매매상사에 날인이 찍힌 계약서를 통해 작성하며, 단순교환도 없는 완전 무사고 차량으로 고지하고 판매했는데, 구매 후 사고,단순, 판금 등이 발견될시 100%차량을 반품 해주는 시스템이다.

실시간카 관계자는 “요즘 중고차 거래량이 많아지고, 중고차판매량도 많아지는 추세인데, 그중에서도 중고차를 할부로 구매하는 고객들이 가장 많았고, 최근 많이 거래되는 중고차종은 국산차는 현대 그랜저중고, 제네시스중고, 싼타페중고, 투싼중고, 쏘나타 중고차량이 거래량이 많았다”며 “기아자동차 중고차량은 올뉴카니발 중고 스포티지 중고 쏘렌토 중고 k7중고 k5 중고 차량이 많았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 수입중고차 가격이 많이 저렴해지고, 보증, as 등이 잘되어있어 외제중고차 거래량도 늘고 있는데, 그중 bmw 520d, 528i 중고, bmw x3 x4 x5 x6 중고차, 320d 640d 중고차량도 인기가 많다”며 “벤츠 c클래스 중고 e클래서 중고 아우디 a4, a5, a6 중고차종도 인기도 높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