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 대부분 “5년 뒤에도 도심주차문제 심각”
상태바
부산 시민 대부분 “5년 뒤에도 도심주차문제 심각”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7.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발연, ‘주차정책 수립 연구’ 정책보고서에서 밝혀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 시민 대부분은 5년 뒤에도 도심 주차문제가 심각할 것으로 내다봤다.

부산발전연구원은 ‘부산시 주차정책 수립 연구’ 정책보고서를 내고 부산의 주차 현황과 문제점, 주차정책 수립 방향을 제시했다.

부발연이 이번 연구를 위해 시민 1만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86.7%는 5년 뒤에도 주차문제가 심각할 것으로 응답했다.

주차문제가 심각한 곳으로 주거지역(야간), 주거지 주변 상가시설, 도심(남포동, 서면) 등을 꼽았다.

부산은 2007년 4월 차량등록대수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2015년 11월 말에는 승용차 100만대 시대에 진입했다.

부산시가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에 따른 공급위주의 주차정책에도 불구하고 도심 상업지역은 주차장 부족, 주차수요관리 부재 등으로 차량 집중과 불법 주·정차로 인한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있다.

보고서를 작성한 이원규 선임연구위원은 “부산의 연간 100만 건의 자동차 주·정차 위반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 중 승용차 위반율이 4.54%로 주·정차 연평균 증가율(2.56%)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의 주차장 규모는 2016년 기준으로 5만5092개소(122만7570면)로 부설주차장이 87.8%, 노외주차장 8.57%, 노상주차장 3.85%이다.

보고서는 부산의 주차 문제점으로 주거지 주차수요 처리부족, 불법 주·정차 해소정책 미비, 주차정책 스마트화 미흡, 낮은 주차요금, 시민중심의 주차문화 형성 체계 미비 등을 들었다.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관리·제도개선·네트워킹 지원대책을 연계한 종합 주차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관리정책의 경우 주차수요관리 강화,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주차단속 민간위탁, 스마트 야간 주차관리시스템 운영 등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제도개선은 스마트 주차장 운영, 실시간 주차정보 제공, 탄력 주차요금제 등과 함께 주민참여형 주차특별관리구역 시범사업 추진, 주차계도 시민자원봉사단 운영 등 네트워킹 강화를 제시했다.

지원대책으로는 주차수급 실태조사 매뉴얼 운영, 관례 조례를 정비하고 장기적으로 차고지증명제 도입 등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