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노인 요금’ 2차 간담회에서도 '평행선'
상태바
신분당선 ‘노인 요금’ 2차 간담회에서도 '평행선'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수도권 지하철 신분당선의 노인 운임 징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2차 간담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마무리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성남시청 회의실에서 '신분당선(강남∼정자) 무임수송 유료화 관련 2차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신분당선 운영사인 네오트랜스㈜와 국토부, 경기도, 성남시, 서울시 등 관계자와 노인단체 대표, 성남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대학교수 등 전문가가 참석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2차 간담회에서도 네오트랜스 측은 재정상 어려움을 강조하며 노인 운임 징수 불가피성을 역설했다.

그러나 노인단체 대표들은 수도권과 부산 등 다른 지역에서는 지하철 무료 이용이 가능한 상황에서 신분당선만 요금을 받겠다는 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논리 등으로 요금 징수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다만, 노인단체 대표 일부는 현재 만 65세 이상인 '노인' 기준을 고령화 등 사회변화에 맞게 만 70세로 올리고 만 65∼69세에 요금을 부과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로 참석한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절충안으로 '900원 인상안'을 제시했다.

노인·시민단체 대표들은 기본적으로 반대 입장을 취했지만, 일부는 "검토할 만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성남시·경기도 등 지자체는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국토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지만, 상대 입장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졌다고 보고 추가로 간담회를 열어 의견 수렴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