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상운 분쟁 극적 타결…버스 정상 운행
상태바
송파상운 분쟁 극적 타결…버스 정상 운행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여 재개발구역 대체차고지 32개월간 임시 운영에 합의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 시내버스 차고지 재개발을 둘러싼 갈등으로 운행중단 사태를 맞으며 파국으로 치닫던 서울 송파상운 9개 노선의 버스 운행이 지난 24일부터 정상화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법원의 강제집행을 둘러싸고 극한 대치가 이어진 가운데 23일 재개발조합과 송파상운 측이 마라톤협상을 벌여 임시 대체차고지 운영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24일 새벽 첫차부터 버스 운행이 정상으로 돌아갔다. 양측은 거여 주택재개발구역 내 대체 차고지를 제공해 32개월 동안 임시 활용키로 합의했다.

시는 “송파상운이 현재 버스 차고지 일부와 재개발조합 측이 제공하는 땅을 합쳐 약 2510m² 규모의 부지를 앞으로 32개월 동안 이용한 뒤 다시 조합 측에 반납하는 조건으로 양측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송파상운은 차고지가 재개발 대상지에 포함되자 대체 차고지를 마련하기 어렵다며 재개발조합 측의 강제 철거에 반발해 9개 노선, 버스 104대의 운행을 중단했다.

합의는 이뤄졌지만 언제든 불거질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대여기간 동안 대체 차고지를 찾지 못할 경우에 논란은 재점화될 수 있다. 대체 차고지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인근의 한 부지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들어가기 어려운 상황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송파상운 측은 “현 차고지와 비슷한 규모의 땅을 재개발 조합 측의 보상비로 구하기도 쉽지 않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시내에 차고지가 들어설 공터도 거의 남아있지 않은 상태인 점도 문제다. 시가 운영하는 공영차고지 역시 포화 상태. 업계에서는 이러한 사정을 알고 있는 시가 처음부터 더 적극적으로 개입했어야 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번 사태는 송파상운의 송파구 거여동 차고지 부지를 사들인 재개발조합이 재개발이 지체되자 철거가 적법하다는 법원 판결을 근거로 강제집행에 나서면서 불거졌다. 이 과정에서 용역직원들과 버스회사 직원들간 몸싸움이 격해지면서 10여명이 다쳤다. 이는 바로 버스 중단 사태로 이어져 시민 불편을 가져왔다.

사태 장기화에 송파상운의 버스면허 취소까지 고려했던 시는 이날 합의 결정에 안도했다. 시 관계자는 “송파상운이 추후 적절한 차고지를 마련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