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매매조합 행정전산망 변경 ‘갈등 격화’
상태바
부산매매조합 행정전산망 변경 ‘갈등 격화’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7.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번 이사회 열고도 해결방안 마련 못해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매매조합 행정전산망 변경을 둘러싼 조합원들 간 갈등이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중고자동차를 거래할 때 사용하는 행정전산망 변경에 따른 사용의 어려움과 영업 손실을 이유로 종전의 전산망으로 원상복구를 요구한 조합원들이 제기한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열린 두 번의 이사회에서 해결방안 마련은커녕 갈등을 심화시켜 이 문제가 감독기관으로 비화되는 등 수습의 실마리가 풀리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전국매매연합회 행정전산망 변경 이전의 (주)비즈인포그룹의 행정전산망으로 원상복구를 요구한 매매업체 대표들은 지난 29일 오전 부산시를 방문하고 최근 조합 행정전산망 변경으로 빚어지고 있는 문제들을 담은 관련서류를 접수하고 지도 감독을 요청했다. <관련기사 8월24일자 10면>

앞서 조합은 지난달 18일에 이어 25일 열린 이사회에서도 행정전산망 변경으로 인한 논란을 잠재우지 못했다.

이사회에서는 연합회 행정전산망을 현재와 같이 계속 사용을 주장하는 측과 원상복구를 요구한 측간의 의견에 참관자들도 가세해 열띤 공방전을 벌였다.

부산시를 찾은 행정전산망 원상복구를 요구한 매매업체 대표들이 접수한 서류에는 임시총회 소집 등을 내용으로 하는 ‘서면결의서’에 전체 조합원 320여명 중 과반이 넘는 170여명의 서명을 받아 조합에 제출했는데도 집행부가 총회를 개최하지 않은데 대한 조합 정관상 문제 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는 행정전산망 문제는 매매업계 차원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적 입장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행정전산망으로 중고차 제시·매도 등 고유의 업무만 정상적으로 이뤄지면 관여할 수 없다”며 “하지만 양 측이 협의를 통해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종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종전 행정전산망 원상복구와 차단, 재개한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전산망 원상복구를 요구한 측이 종전 전산망 운영업체와 협의 후 정상화시킨 전산망을 조합에서 차단한데 대해서도 원상복구를 요구한 측은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행정전산망 원상복구를 요구하면서 조합 제도개선분과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분과위원장은 전산망 변경으로 인해 조합원들이 겪고 있는 영업손실 등을 최소화한다며 종전 전산망 운영업체와 ‘프로그램 사용계약’을 통해 원상복구해 사용하던 전산망을 조합에서 차단했다.

이후 분과위원장이 다시 해당업체와 협의를 거쳐 차단됐던 전산망을 복구해 현재는 제시·매도 등 일상적인 업무에만 사용하고 있다.

조합 집행부는 행정전산망은 조합에서만 개설 등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원상복구를 요구한 측은 조합원들의 영업손실 최소화 등을 위해 불가피하게 복구한 전산망을 차단하는 과정 등에서 문제점이 있으면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행정전산망 변경을 둘러싼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불필요한 루머 등으로 갈등이 확전되는 추세다.

이와 관련, 조합 집행부는 “조합 행정전산망을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방안과 함께 해당업체와 관련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대책회의’ 개최를 검토하고 있다”면서 “임시총회 소집 요구에 대해서는 서명자 중 총회 소집 요구 철회를 주장하는 조합원들의 뜻도 고려해 소집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매업계 일각에서는 연합회 행정전산망 변경으로 초래된 조합원들 간 갈등이 조기에 해소되지 못하고 장기화되는 과정에서 소모적인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데 대해 조합 집행부가 우선적으로 책임감을 느끼면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고 업계 내부에서 빚어진 문제는 업계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내외에 보여줄 수 있도록 원로와 중진들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