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중고 경차 거래량, 가격·세금 혜택에 모닝·스파크·레이 등 인기
상태바
늘어나는 중고 경차 거래량, 가격·세금 혜택에 모닝·스파크·레이 등 인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7.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수원 등 수도권 중고차 거래 현황을 보면 눈에 띄게 거래량이 많은 차종은 여전히 경차 중고차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사이트 실시간카에 따르면, 2016년~2017년 상반기까지 중고차, 직거래 또는 중고매매업자 매입을 포함해 가장 많은 중고차종은 경차였다. 최근 중고차 현금영수증 발행, 중고차 실거래가 운영제가 실시되면서 더욱 많은 중고차 거래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서정용 중고차사이트 실시간카 대표는 유종별로는 “경유차종 즉 디젤 중고차를 선호하는 고객들이 많았다, 경유차종을 찾는 고객들의 가장 큰 이유는 연비가 좋다는 것으로 이유가 가장 컸으며, 장거리 운행을 많이 해야 되는 직업을 갖고 있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았다”고 밝혔다.

연비가 좋은 중고차 디젤 승용차 모델로는 bmw 3시리즈 중고, 5시리즈 중고, 벤츠 c클래스, e클래스 중고차, 아우디a4 a5 a6중고 등을 꼽았다. 이외에도 폭스바겐 골프 중고차, 파사트, 제타 중고차 등이 판매량이 많았다.

그러나 실질적인 판매 현황을 보면, 경차 중고차가 판매량이 늘었다. 국산중고차 티볼리, 아반떼, 크루즈, 라세티프리미어 중고차, 말리부, 스포티지, 쏘렌토, 투싼 보다 판매량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최근에는 기아 뉴모닝, 올뉴모닝, 더뉴모닝 중고차이며, 대우 올뉴마티즈,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중고차, 쉐보레 스파크, 더넥스트 스파크 중고차 거래량이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고차 시장에서 중고 경차가 꾸준한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중고차매매사이트 실시간카에서 경차를 중고차로 구매한 고객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가장 큰 이유는 첫 번째로 ‘금액’으로 조사됐다. 경차는 신차로 구매 시 900만원~1500만원 가량인데, 중고차로 구매했을 때 500만원대, 1000만원대로 구매할 수 있어 소비자에게 장점이다. 특히 요즘 경차중고차도 옵션이 다양하고, 기본적인 안전시스템이 장착돼 있어 중형차 부럽지 않은 인기를 끌고 있다.

두 번째 이유는 ‘혜택’이다. 경차는 기본적으로 중형차, 대형차 등과 다르게 세금혜택이 있다. 보통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전반기 후반기로 나눠 세금을 부가 하는데 경차에는 부과되지 않는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및 각종 주차 혜택도 있다. 경차는 고속도로 통행료를 일반 승용차에 비해 절반 밖에 부가하지 않는다. 아울러 각종 공영주차장 및 주차요금도 절반 밖에 부가하지 않는다.

세 번째는 ‘연비’다. 배기량이 1000cc를 넘지 않는 경차는 시내주행, 고속주행 등 연비 면에서 뛰어나며, 고속도로 통행료, 기름값 등을 계산해 보면 장거리를 운행하는 소비자들에겐 최적화된 차량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나 경차 중고차는 휘발유뿐만 아니라, lpg 차량도 있기 때문에, 선택에 폭도 넓은 점도 인기의 배경이다.

네 번째로 초보운전 중고차, 사회초년생 중고차 등 차량을 처음으로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좋다. 경차는 사이즈도 작고 주차 시 편리하기 때문에 초보운전자, 사회초년생이 첫 중고차를 구매했을 때 부담이 없어 인기다.

요즘은 부산, 대구, 광주, 대전에서 중고경차를 많이 구매하며, 제주도에서도 경차를 실시간카를 통해 중고차를 받는다.

이같은 경차의 인기 속에 실시간카는 기아 뉴모닝, 올뉴모닝, 더뉴모닝 등 모닝중고차를 중고차 시장 최고의 경차로 꼽았다. 이외에도 쉐보레 마티즈중고차, 스파크, 더넥스트 스파크 , 기아 레이를 추천했다. 요즘 레이중고차를 찾는 고객들이 많은데, 레이는 안정성뿐만 아니라, 옵션이 다양하며, 공간 활용이 좋아 많은 분들이 찾는다는게 업체의 설명이다. 여성운전자 중고차, 초보운전 등에게는 폭스바겐 골프 중고차, 폴로 중고차, 피아트 중고차, 닛산 큐브중고차 등을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