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비즈니스 패스트트랙' 안갯속
상태바
인천공항 '비즈니스 패스트트랙' 안갯속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7.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터미널 시범운영 뒤 확대'…국토부 "당장 시행 어려워"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 내년 초 제2터미널 개항에 맞춰 양 터미널에 일등석·비즈니스석 승객의 빠른 출국을 위한 '비즈니스 패스트트랙'을 도입하려던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계획이 안갯속에 빠졌다.

정부와 공사,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공사는 지난달 실무회의를 열어 비즈니스 패스트트랙 도입을 두고 결론을 내지 못했다. 국토부가 '국민 정서상 받아들여질 수 있을지 좀 더 고민해봐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앞서 국토부와 공사는 우선 제2터미널에서만 비즈니스 패스트트랙을 시범운영하고 제1터미널까지 확대하기로 하는 등 구체적 시행방안까지 마련했다.

이용료는 해외 일부 공항처럼 승객이 직접 지불하는 게 아니라 항공사가 내고, 공사는 이 수익으로 교통약자 편의시설을 확충하기로 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비즈니스 패스트트랙 도입 필요성에는 동의하면서도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앞세워 당장 시행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는 일반 출국 게이트와 별도로 게이트를 둬 빠른 보안검색과 출국심사를 가능케 하는 패스트트랙 도입을 2007년부터 추진해왔다.

당초 비즈니스석 이상 승객 이용까지 고려해 사업이 계획됐고 관련 시설도 만들었지만, 국토부가 '위화감 조성'을 이유로 교통약자·사회적 기여자들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해 2015년 3월부터 운영 중이다.

현재 출국장 동·서편 양쪽 끝에 설치된 패스트트랙은 보행 장애인, 7세 미만 영유아, 70세 이상 고령자, 임산부 가족, 국가유공자 등만 이용할 수 있다.

공사는 승객 처리 효율성과 국제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항공사들은 비즈니스석 이상 승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패스트트랙 이용 대상 확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전체 승객의 5%를 웃도는 비즈니스석 이상 승객이 패스트트랙을 이용하면 일반 출국 게이트에서 처리 시간도 그만큼 빨라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국제선 이용 승객 상위 20개 공항 가운데 비즈니스 패스트트랙이 없는 공항은 인천공항이 유일하다.

실제로 각종 공항평가에서 인천공항과 수위를 다투는 공항들은 승객 처리 속도를 더욱 높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싱가포르 창이공항은 개항 준비 중인 4터미널에 여권 등 서류 중심의 입국절차 대신 안면인식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내년 중반 개항할 홍콩 첵랍콕공항 2터미널은 승객이 12분 이내에 탑승 절차를 마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인천공항 취항 항공사들의 협의체인 항공사운영위원회(AOC-I) 관계자는 "위험성이 낮고 출입국이 빈번한 여행객의 빠른 출입국 환경을 조성하는 게 세계 공항업계의 추세"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과 베트남 등 사회주의 국가에서도 시행하는 비즈니스 패스트트랙을 도입하지 않는 것은 공항 경쟁력을 약화하는 '쇄국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인천공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도입하는 게 맞지만, 국민이 느낄 위화감 등 예상되는 부작용도 고려해야 한다"면서 "제2터미널 개항 전 도입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