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차세대 신형 ‘I.D. 크로즈’ 공개
상태바
폭스바겐, 차세대 신형 ‘I.D. 크로즈’ 공개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7.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크푸르트모터쇼 그룹 나이트에서
▲ 차세대 I.D. 크로즈(CROZZ)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폭스바겐이 ‘2017프랑크푸르트모터쇼’ 개최 전 날인 11일(현지시간) 진행된 ‘폭스바겐 그룹 나이트’ 행사에서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신개념 크로스오버 콘셉트카 ‘I.D. 크로즈’ 차세대 모델인 ‘I.D. 크로즈 II’를 공개했다. 오는 2020년을 터닝포인트로 설정하고 전기차로 대전환을 이미 시작한 폭스바겐은 혁신적인 차세대 전기차 모델인 ‘I.D.’, ‘I.D. 버즈’, 그리고 ‘I.D. 크로즈’를 차례로 선보인 바 있다.

헤르베르트 디이스(Herbert Diess) 폭스바겐 브랜드 경영 이사회 의장은 행사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최신 기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폭스바겐 핵심 임무”라며 “기술의 대전환 시기에는 이 같은 임무가 더더욱 중요한데, 이런 맥락에서 ‘미래의 골프’는 새로운 국민차로 다시 한 번 도약해야한다”고 밝혔다.

▲ 차세대 I.D. 크로즈(CROZZ)

전통적으로 프랑크프루트에서 열리는 국제모터쇼 전날 저녁에 그룹 나이트를 주최해 혁신적인 신 모델을 공개해 온 폭스바겐은 올해 세계 최초로 ‘I.D. 크로즈(CROZZ) II’를 발표한다. 더욱 발전된 신형 I.D. 크로즈 II는 2020년부터 3가지 모델을 시작으로 전기차 모델 라인업을 확장시키려는 폭스바겐 전기차 전략 핵심 모델 중 하나다. I.D. 크로즈는 스포츠다목적차량(SUV)과 4도어 쿠페 크로스오버 모델이다. 이번에 공개된 I.D. 크로즈 II는 양산형에 가깝게 한층 더 개선됐다.

신형 I.D. 크로즈 II는 넓은 보닛과 깨끗하게 떨어지는 윙과 루프, 그리고 고광택 외관 표면 마감처리 등을 통해 강력하고 남성적인 느낌으로 외관 디자인이 업그레이드됐다. 헤드라이트의 참신한 LED 디자인 또한 양산형에 가까워졌고, 차별화된 라이트 그래픽을 만들어 낸다.

실내에 탑재된 기능도 새롭게 장착되고 더욱 발전됐다. ‘오픈 스페이스’ 실내는 넓은 공간을 자랑하며 시트 콘셉트 또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신형 I.D. 크로즈 II에는 B필러가 없어 슬라이딩 도어가 넓게 열려 크로스 바이크도 실을 수 있다.

▲ 차세대 I.D. 크로즈(CROZZ)

신형 I.D. 크로즈 II에는 주위 환경과 상관없이 언제나 실내에 깨끗한 공기를 제공해 주는 클린에어 시스템이 장착됐다. 새롭게 개발된 클린에어시스템은 차내 공기 질과 시스템 현재 활동에 대한 정보가 제공된다. 또한 새로운 음성지원 기능이 탑재돼 음성으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성으로 완전 자동화된 주행 모드인 ‘I.D. 파일럿’을 활성화시키거나 비활성화 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스포티한 성능과 감성, 배출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다목적 차량인 동시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강화됐고, 전기 4모션(4MOTION) 사륜구동시스템을 장착해 비포장 도로는 물론 험난한 도로 환경에서도 놀라운 주행성능을 자랑한다.

▲ 차세대 I.D. 크로즈(CROZZ)

전기모터가 각각 프런트·리어 액슬을 작동시키며, 토크 배분은 ‘전기 프롭섀프트’를 통해 통제된다. 최고속도 시속 180km에 225KW 시스템 출력을 자랑하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500km(NEDC)까지 주행 가능하다. 고성능 배터리는 고속충전기로 30분이면 80%까지 충전 가능하다.

배터리는 차량 바닥면에 통합시키고, 2개 드라이브 시스템을 전면과 후면에 탑재해 두 개 액슬 간 이상적인 무게 배분을 실현시켰다. 이를 통해 골프 GTI와 동일한 핸들링 특성을 갖출 수 있게 됐다.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구동장치와 전기식 댐퍼, 새로운 멀티링크 리어 서스펜션 디자인, 그리고 새롭게 개발된 맥퍼슨(MacPherson) 스트럿이다.

▲ I.D. 패밀리(왼쪽부터 I.D., I.D. 버즈, I.D. 크로즈)

폭스바겐은 차세대 I.D. 패밀리 라인업을 대폭 확장시킬 예정이다. 2020년 4도어 콤팩트 전기차를 골프 세그먼트에서 내놓고, 함께 런칭될 I.D. 크로즈는 SUV 세그먼트를 담당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폭스바겐 전설적인 불리(Bulli)를 재해석한 I.D. 버즈(BUZZ)는 2022년에 출시된다. 이 3가지 I.D. 컨셉카는 공용 플랫폼으로 개발된 새로운 ‘100% 전기 아키텍처’를 공유하며, 완전히 새로우면서 아방가르드한 디자인을 채용했다.

세 차종 모두 배출가스가 전혀 없이 600km 주행거리를 갖추고, 콤팩트한 외관과는 상반되는 넓은 실내공간을 갖춘다. 모든 디스플레이 및 컨트롤은 디지털화됐다. 이는 I.D. 패밀리 공통적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폭스바겐 OS’ 운영체제를 통해 빠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마치 스마트폰을 업데이트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항상 차량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