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고양시는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참여하라”
상태바
“성남시, 고양시는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참여하라”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7.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입장 표명…“도내 31개 시장·군수 모두 약속”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경기】경기도가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하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참여를 유보하고 있는 성남시와 고양시에 참여를 촉구했다.

도는 지난 13일 입장발표를 통해, 지난 7월부터 도내 31개 시‧군과 협의를 통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약속했다면서, 즉각 ‘준공영제’ 시행에 참여할 것을 성남‧고양시에 요구했다.

도에 따르면, 도내 31개 시장·군수는 지난 7월 열린 도, 시·군 상생협력토론회를 통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 등 도민의 안전하고 편안한 버스 이용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약속한 바 있다. 이후 도와 31개 시·군은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해 올해만 11번의 실무 회의를 진행했고, 작년 7월부터 90차례 이상 공문을 주고받으며 관련 논의를 해왔다.

또한, 지난 2015년부터 ‘경기도 버스체계개편 추진방안’과 ‘비용정산 시스템 구축 방안 및 표준운송원가산정 연구’ 등 관련용역을 실시했으며, 도와 31개 시·군이 상생협력토론회를 통해 12월말 도입을 결정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성남시가 이제 와서 ‘대중교통협의체’라는 원론적인 협의체 구성을 주장하는 것은 준공영제 시행 시기를 늦추기 위한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면서 “특히 버스이용객이 많은 성남시와 고양시가 도민의 안전을 담보로 정치적 이득을 따지는 것은 온당치 못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버스기사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 교통사고는 범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준비하는 시급한 민생 문제이며 준공영제 도입은 모두가 공감한 해법이다. 이에 광역버스를 이용 중인 도내 24개 시·군 가운데 22개 시·군은 이미 광역버스 준공영제 참여의사를 밝혔다”면서 “도민의 행복을 위한 결단인,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성남시와 고양시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13일 현재 준공영제 참여 시·군은 대상 24개 시·군 중 22개로서 인·면허권 보유, 수원·용인·안산·화성·남양주·안양·파주·시흥·김포·광명·광주·하남·양주·구리·포천·가평 등 16개 시·군과 노선경유 부천·의정부·군포·오산·의왕·과천 등 6개 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