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교통산업 '근로환경 개선' 제언 <자동차관리업>
상태바
[창간특집] 교통산업 '근로환경 개선' 제언 <자동차관리업>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차 편견과의 경쟁에서 근로환경 변화 모색”

<중고차매매종사자 실시간카 서종영>

중고차업계는 근무 환경이 열악하다거나 근로 시간이 과하다는 식의 표현이 어울리지 않는다.

지금의 중고차 시장은 오랜 시간 내려온 편견과의 싸움이다. 시장규모는 신차 시장의 2배를 넘어서며 산업으로서의 경제를 갖췄지만 거래형태와 시장 신뢰는 여전히 후진적 형태를 보이고 있다. 여기서 느껴지는 괴리와 대표적 정보 불균형에서 오는 소비자의 시선과 경쟁을 하고 있다는 표현이 더 와 닿는 것 같다.

시대와 제도의 변화도 딜러들을 자극하고 있다. 과거의 방식으로는 이제 살아 날을 수 없다는 의식이 업계 전반에 흐른다. 발로 뛰는 영업방식은 멀어지고 웹이나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이제 자체 허위매물 필터링이나 자정 능력이 딜러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소비자의 의식도 달라졌다. 인터넷 등을 통한 정보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자동차 정보에 대한 불균형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다.

긍정적 변화로 보고 있다. 특히 최근 매매단지의 현대화 추세는 딜러들의 근무 환경을 더욱 편리하게 했다. 이는 서비스나 중고차 관리에 있어 새로운 변화를 예고한다. 그래서 편견은 무서운 것이다. 그러나 지금처럼 제도나 정책의 변화에 대응하고, 현대화된 근로 환경에 걸맞은 고객 서비스를 갖추게 되면 그 편견도 서서히 무너질 것으로 믿는다.

솔직히 중고차 세금화, 현금영수증 발행, 실거래가 운영 등으로 딜러들의 수익이 많이 줄어든 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제도가 소비자들의 믿음과 신뢰를 만드는 원천이 되고 있다. 이제 딜러들의 노력만 더해지면 허위매물 또는 가격뻥튀기 등으로 덧씌워진 먹구름을 걷어 낼 수 있을 것이다.

 

▲“판금·도장인력이 없다…기피업종 내 기피작업 기현상”

<화양리정비사업소 정비기술자 김윤곤>

정비수가가 현저히 줄고 있다. 임대공장은 거의 운영하기 힘들어 폐업이 줄을 잇고 있다. 현재 정비업체는 시나 구에서도 혐오시설로 분류돼 각종 민원에 노출돼 있고 그 역할과 편의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는 바로 기술자들의 이직이나 인력난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정비공장의 궁극적인 어려움은 국내 자동차생산업체와 국내 보험사가 형성해 놓은 ‘정비수가’가 매우 낮다는 것이다.

때문에 사업자는 정비 기술자에게 높은 임금을 줄 수 없고 근로 환경이 악화되는 악순환의 고리가 되고 있다.

이같은 현실은 수입차들과 비교해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현실성 없는 정비수가는 정비업계의 열악한 근무환경의 근본적 원인으로 지목된다. 정부 차원의 움직임이 절실한 대목이다. 현재 정비 공장에서는 판금·도장인원이 턱없이 부족하다. 일반 기술자는 남아도는 상황인데도 거친 업무로 분류되는 일에는 사람이 없는 것이다.

아직도 정비기술이 제도권에서 교육을 해주는 문화가 아니라 현장에서 배워가는 도급 형태이기 때문에 판금도장을 포함해 유리교체나 3D로 분류되는 작업에는 사람이 부족하게 됐다. 3D 업종에 3D 작업을 기피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런 현상은 고객 서비스 질의 하락으로 이어진다. 제대로 된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전문 기술인력의 수급 조정이 필요하다. 자동차는 점점 첨단화되고 있는데 정비업계의 기술교육 문화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정비 문화의 발전을 위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지금과 같은 후진적 형태로 달라지는 자동차 환경을 붙잡을 수 없다.

 

▲“정부 지원 전무…서비스업서 제조업 전환 급선무”

<경인오토리사이클링 대표 양승생>

자동차해체재활용업의 경우 그동안 지속됐던 폐고철 등의 가격 하락과 사업자간 폐차가격 과당경쟁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폐차장의 생산현장에서의 고용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폐차장은 작업특성상 인력 의존도가 높고 근무 환경이 열악해 고용 문제가 많았다. 그로 인해 사업장 내 외국 근로자 외에 내국인의 작업자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가 됐다. 사업자는 외국인의 채용과 체류를 위해 고용센터와 출입국사무소 등을 동분서주해야만 했다.

그러나 최근 변화의 바람을 느낄 수 있다. 옥내 작업장 시설에 해체라인마다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작업절차와 근로자 휴식 등을 매뉴얼화 해 작업 효율을 극대화하고 쾌적한 작업장에서 작업자가 안전하게 해체작업을 수행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또 이러한 사업장의 형태는 전국 각지로 확산되는 추세라고 볼 수 있다. 작업시설의 선진화와 근로환경 개선 노력은 내국인의 채용이 늘리고 국가 일자리 창출에 충분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같은 현장 분위기에도 아직까지 정부의 지원은 전무한 실정이다. 특히 일본의 경우 해체재활용업이 산업분류상 제조업으로 분류돼 각종 정부혜택을 받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서비스업으로 분류하고 있어 시설부지 및 공장에 대한 정부의 지원혜택을 받을 수가 없는 등 사업자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무엇보다 먼저 표준산업분류상에 해체재활용업을 제조업 분류하도록 개정하는 것이 시급하다.

미래지향적인 친환경 자원순환산업으로의 성장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근로환경 개선을 통한 작업자의 안전과 작업효율 향상 및 내국인 고용창출이라는 성과를 얻기 위해서 사업자의 노력과 더불어 해체재활용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