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영업 함께 하자" 대전·청주업계 요구에 세종시 '반대'
상태바
“택시영업 함께 하자" 대전·청주업계 요구에 세종시 '반대'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지자체 자체 노력으로 환경 개선해야"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대전시와 청주시 택시업계의 사업구역 통합 추진 요구에 세종시가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

세종시는 인접 지역 택시운송조합 등이 시에 통합운영을 요청한 것에 대해 지난 23일 입장문을 내고 "택시영업은 각 사업구역에서 이뤄지는 게 원칙"이라며 "자체 노력으로 택시 영업환경을 개선하는 게 순리"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대전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법인택시운송사업조합과 전국택시산업노동조합 대전지부 등은 세종시와 세종시의회 등에 택시영업 통합운영 건의서를 전달했다.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세종시 때문에 피해를 본 다른 업계와 연대해 행정수도 반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충북도와 청주시의 경우엔 KTX 오송역∼정부세종청사 구간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에 택시 공동사업구역 조정 신청을 해 놓은 상태다.

세종시는 주변 자치단체 택시업계에서 일방적으로 사업구역 통합운영 움직임을 드러내는 것에 대해 "사업구역 통합이나 조정은 영업환경 변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이해 당사자 입장을 존중하면서 제도적인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세종시 택시 면허 대수가 282대인데 비해 대전시는 8667대, 청주시는 4146대"라며 "사업구역을 조정하면 세종시 업계는 완전히 잠식당할 것이기 때문에 영업환경의 동등한 수준 조성과 상호 공감대가 이뤄져야 (제안) 검토가 가능해 보인다"고 선을 그었다.

세종시는 이와 별도로 개인택시 60대와 법인택시 10대 등 70대를 증차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1대당 인구가 968명이어서 전국 평균 202명에 비해 4.8배가 많다"며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 제9조와 국토교통부 택시 사업구역별 총량제 지침에 따라 시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