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장부품, 2021년까지 연평균 5.4% 성장률 전망”
상태바
“자동차 전장부품, 2021년까지 연평균 5.4% 성장률 전망”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인사이츠, “전자제품 분야 중 가장 가파르게 성장”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자율주행·커넥티드카 등 첨단 스마트카 시대를 맞아 자동차 전장부품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장 시장이 각종 전자제품 가운데 가장 가파른 성장을 보일 분야로 꼽혔다.

시장조사업체 IC인사이츠에 따르면, 자동차 전장시스템의 글로벌 시장은 2016년부터 2021년까지 해마다 5.4%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자제품 시장을 자동차용과 산업·의료용, 통신용, 소비자가전, 정부·군사용, 컴퓨터(태블릿 포함) 등 6개 범주로 나눴을 때 자동차용의 연평균 성장률(CAGR)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된 것이다.

이 5년간 산업·의료용 전자 제품의 연평균 성장률은 4.6%에 그치고, 통신용은 4.2%, 소비자가전은 2.8%, 정부·군사용은 2.4%, 컴퓨터용은 2.0%로 각각 예측됐다.

자동차 전장 제품 수요는 차량 안전이나 편의 등에 대한 관심뿐 아니라 자율주행이나 차량 간 통신(V2V), 차량-인프라 간 통신(V2I), 전기차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치솟고 있는 실정이다.

또 과거 고급차에만 적용되던 전장 제품이 중급형차나 엔트리급차에도 적용되고, 소비자들도 고급 기술이 적용된 자동차부품을 직접 구매하고 있는 경향 등도 전장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이유가 됐다.

IC인사이츠는 “반도체 업체에는 희소식”이라며 “이런 자동차 시스템에는 집적회로(IC)나 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MCU), 그리고 많은 센서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자동차 전장 시장의 규모는 아직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다. 올해 1조4900억 달러(약 167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 세계 전자제품 시장에서 자동차 전장부품의 비중은 9.1%로 추정된다. 2021년이면 9.8%로 늘어날 전망이다.

반면 전장부품 시장의 성장세가 예측보다 더디게 진행될 것이라는 조심스런 전망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새로 생산되는 자동차에 많은 전장부품들이 추가되고 있지만 반도체나 전자 시스템의 가격 압박 때문에 전장부품 시장의 비중이 크게 확대되지는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