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2년, 골라 태우는 이유 있었다”
상태바
“카카오택시 2년, 골라 태우는 이유 있었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7.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택시 간접 승차거부 대책마련 시급

[교통신문] 카카오택시가 서울시의회 행정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간접 승차거부 등 불법영업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황준환 의원(자유한국당, 강서3)은 도시교통본부를 대상으로 한 제277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카카오택시의 불법영업에 대한 서울시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국내 최대 가입자수를 확보하고 있는 카카오택시는 카카오가 2015년 출시한 콜택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로, 이용자는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해 이용자 정보를 카카오택시에 적용하고 이용자가 승객용 앱을 통해 택시 요청을 하면 기사용 앱에 가입한 택시기사에게 이용자의 현 위치정보와 목적지 등이 전송된다.

카카오 계정으로 연동하여 사용한다는 점,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한 점 등의 편의성과 기사, 승객 평가 시스템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운영 초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하지만 서비스 도입 2년이 지난 지금 카카오택시에 대한 이용자들의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황 의원실에 따르면, 그 중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민원은 택시 승차 거부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올해(8월 기준) 접수된 전체 택시 관련 민원 1만2000여건 중 승차 거부는 3331건으로 불친절(4915건)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도 승차 거부 민원은 4000여건에 육박했다.

또 카카오택시 도입 후 심야에 택시잡기가 더 어려워진 이유는 카카오택시 등 택시 중개어플 대부분이 승객의 목적지를 운수종사자에게 알려주고 있어 운수종사자가 단거리 콜보다는 장거리 콜을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황의원은 “카카오택시 덕분에 도심 구석에 정차해 있다가 원하는 목적지로 향하는 승객의 호출을 기다리거나 ‘빈차’ 등을 꺼두고 운행하는 택시기사들이 늘었다. 거리에서 택시를 잡기가 더 힘들어졌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라며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본래 취지에 맞게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