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가 알려준 돈 버는 트럭 운전법
상태바
벤츠가 알려준 돈 버는 트럭 운전법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7.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임러트럭, 드라이빙 스쿨 개최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다임러트럭코리아가 10일부터 11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강원도 원주 오크밸리 리조트에서 메르세데스-벤츠 ‘뉴 아록스’ 카고트럭 유로6 모델 고객을 대상으로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 2017’을 개최했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은 다임러트럭코리아가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최신 기능과 장점을 활용한 드라이빙 기술 및 실제 운송업무 효율 향상을 위해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다. 2016년에는 ‘뉴 악트로스’ 고객을 대상으로 제1기 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이 개최됐고, 올해 제2기 행사는 ‘뉴 아록스’ 카고트럭 유로6 모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번 제2기 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 참가자는 지난해 1기 행사 성공적 개최에 힘입어 ‘뉴 아록스’ 카고트럭 고객 호응 속에서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모집이 이뤄졌고 응모 고객 가운데 추첨해 선정됐다.

뉴 아록스 카고트럭 유로6 모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 제2기 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에서는 ‘뉴 아록스와 함께하는 돈 버는 운전법’이라는 주제로 주행 이론 교육과 1대 1 주행 실습 교육이 진행됐다. 벤츠 뉴 아록스 카고트럭 유로6 모델 보유 고객이 직접 자신 차량을 활용해 다양한 최신 기능을 활용한 드라이빙 기술 교육을 제공받았다.

 

1교시 주행 이론 교육에서는 카고트럭 운전자 총 운송 효율(TTE)을 극대화하는 화물 운송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지식과 안전을 다룬 세이프-에코 드라이빙 교육이 진행됐다. 세이프-에코 드라이빙 교육에는 카고트럭 운전자 손쉬운 에코 드라이빙을 돕기 위해 지형에 따른 크루즈 컨트롤 및 에코롤 기능 활용법뿐만 아니라 벤츠 트럭만의 첨단기술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고성능 엔진 브레이크(HPB), 워터 리타더 등 올바른 보조브레이크 사용법을 소개했다.

트럭 주행 시 제동 장치는 주행 안전성·효율성에 밀접한 관련이 있어 상용차 고객이 매우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이다. 특히 짐을 적재한 트럭이 내리막길에서 고속 주행 중 제동을 걸 때는 기존 무게 이상 강력한 파워가 필요하기 때문에 상용차의 경우 주 제동 장치 이외에도 보조 제동 장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벤츠 트럭 고성능 엔진 브레이크(HPB)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통한 제동력 외에 엔진 배기 조절을 통한 추가 보조 제동력을 제공하는데 일반 엔진 브레이크에서 볼 수 없는 강력한 파워 제동력을 제공한다. 뉴 아록스 카고트럭에 장착된 고성능 엔진 브레이크는 일반 승용차 최고출력 수준의 최대 약 150마력의 보조 제동력을 추가로 발휘한다. 주 제동장치 의존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디스크 브레이크 수명 연장 및 정비비용 절감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워터 리타더를 추가 적용하면 700마력 제동력이 추가 확보돼 제동 성능이 획기적으로 향상된다.

 

이론 교육에 이어 진행된 2교시 1대 1 주행 실습교육에서는 실제 고객 차량으로 다임러트럭코리아 전문 트레이너가 동승해 오크벨리리조트에서 횡성IC까지 오르막·내리막길이 반복되는 고속도로와 국도로 구성된 구간을 주행하는 코스에서 각 지점 특성과 지형에 따라 크루즈 컨트롤 및 에코롤 기능, 고성능 엔진브레이크 및 워터 리타더 등 혁신적인 보조 제동 장치를 활용해 주행하는 트레이닝이 진행됐다.

이날 트레이너 코칭을 받으며 주행한 결과 참가 고객은 기존 운전 습관대로 주행 시 연비 대비 평균 약 8% 연비 향상을 체험할 수 있었고, 이는 월 유류비 500만원 지출 기준 약 40만원 비용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어 참가 고객으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이밖에 다임러트럭코리아는 참가 고객과 고객 가족을 함께 초청해 바쁜 업무로 평소 가족과 시간을 보내기 어려운 트럭 고객에게 가족과 함께 여가 시간 기회를 제공했다. 참가자들이 교육을 받는 동안 동반 가족에게는 원주 오크밸리리조트에서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휴양 프로그램과 ‘메르세데스-벤츠 스타를 찾아라’ 등 레저 프로그램이 제공됐다.

 

이밖에 참가 고객 안전과 편의를 위해 차량 무상점검, 세차서비스 등 트럭 토털케어서비스와 벤츠 최신형 세단 ‘더 뉴 S클래스’와 ‘더 뉴 E클래스’ 시승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됐다. 1~2교시 교육을 마친 참가자들은 ‘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 트럭커 인증(Mercedes-Benz Truck Driving School Certified Trucker)’ 수료식을 끝으로 일정을 마무리 했다. 수료식에서는 참가자 전원에게 인증 트로피와 차량용 스티커가 수여됐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고객은 이번 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을 통해 오랫동안 유지해왔던 잘못된 운전습관을 고칠 수 있는 계기가 됐을 뿐만 아니라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트럭 운전 지식 외에도 최신 기능을 활용한 1대 1 주행교육이 실제 연비 향상으로 이어지고 운송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해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조규상 다임러트럭코리아 대표이사는 “이번 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을 통해 벤츠 트럭 최신 기능을 활용한 운전 교육이 고객 안전 운행과 수익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이 혜택 받을 수 있도록 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