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등 물류대란 불씨 남아
상태바
부산 등 물류대란 불씨 남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가 촉발한 물류대란이 지난 9일을 고비로 수그러들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화물연대의 일부 요구사항에 대한 명확한 결론이 없어 사태의 불씨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다.
화물연대는 9일 오후 조합원 총회를 개최, 경북 포항지역 9개 운송업체와 잠정합의한 운송비 인상 등의 협상을 타결지었다.
화물연대 조합원 1천98명이 참가한 찬반투표에서 찬성 743명, 반대 348명, 무효 4명, 기권 3명으로 잠정합의안을 수용키로 했다.
화물연대와 운송업체는 이날 오전 ▲포스코와 화물수송 계약을 한 5개사는 15%의 인상률 적용 ▲나머지 4개사는 추후 업계현실을 감안해 교섭을 하되 지금까지 제시된 11∼14.5%의 인상률을 감안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화물연대 부산·광양·마산·창원·경인지부 등은 포항지역 협상 타결에도 불구하고 지역별 협상을 지속, 운송비 인상안을 관철키로 하는 등 시위를 풀지 않고 있다.
한쳔 건설교통부는 이날 최종찬 장관 주재로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고 화주의 불합리한 물류관행을 해소하고 다단계 주선 폐지를 통한 차주 생존권 보장 및 운송계약시 운송원가 보장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건교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종합화물운송체계 개선대책을 빠른 시간내 마련할 방침이다.

박종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