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정비업계, 경영난 ‘심각’
상태바
부산정비업계, 경영난 ‘심각’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7.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낮은 자동차보험 정비수가’ 가장 큰 요인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지역 정비업계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정비업계의 경영난은 현실화되지 않고 있는 자동차보험 정비수가와 자동차 및 관련 부품의 성능 개선 등으로 인한 정비물량 감소가 주요 요인이다.

부산정비업계는 340여 전 정비업체 중 자가정비업체 및 자동차제작사 애프터서비스(AS)업체를 제외한 290여 업체 대부분이 심각한 경영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낮은 자동차보험 정비수가가 경영난의 가장 큰 요인이 되고 있다.

정비업계 수익의 근간이 되는 정비수가의 경우 이를 조정할 수 있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자배법) 이 존치되고 있는데도 최근 5년간 한 차례도 공표하지 않고 있을 정도로 방치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정비업계는 정부가 자배법에 따라 매년 종사원 인건비와 물가 등을 반영해 정비수가를 공표했으면 오늘과 같은 경영난은 최소화에 그쳤을 것이라며 이 법에 근거해 해마다 공표를 의무화하는 방향으로 자배법을 보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비업계는 현재 정비연합회와 국토교통부, 손해보험협회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표준정비공임 산정 용역에 그동안 반영하지 않았던 정비수가를 제대로 반영해야 정비수가가 현실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정비수가는 정비업체와 손해보험회사 간 개별계약에 의해 매년 1~3% 수준으로 조정돼 정비업계의 경영난 완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비물량 감소도 경영난의 요인이 되고 있다.

자동차와 관련 부품의 성능이 교통사고가 나지 않으면 소비자가 정비업체를 찾을 이유가 없을 정도로 개선된 점이 또다른 요인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정비업의 수급을 조절할 수 있는 총량제 미시행으로 인한 정비업체가 매년 소폭이지만 꾸준히 늘어나 한정된 ‘정비시장’을 놓고 경쟁을 벌여야 하는데다 정부 차원의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으로 인한 사고 감소도 정비물량 감소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심권 또는 승용차 밀집지역에 소재하지 않거나 자동차 검사 실적이 하위권에 속한 정비업체들이 상대적으로 더욱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정비업체 대표는 “정비업계는 앞으로 전기차 등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상용화 등으로 인한 자연적인 정비물량 감소로 경영난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자동차보험 정비수가 조기 현실화와 현행 정비업의 등록제를 보완할 수 있는 총량제 도입 등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