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車업계, 한미 FTA 개정 대응책 논의
상태바
정부·車업계, 한미 FTA 개정 대응책 논의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7.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주요 제조업계 간담회 개최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정부가 자동차를 포함한 제조업계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영향 등에 대해 심층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23일 서울 쉐라톤 팔래스 호텔에서 한미 FTA 개정 관련 제조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자리에는 자동차산업협회와 자동차산업협동조합을 비롯한 주요 제조업 협·단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앞서 산업부는 10월 25일부터 이달 초까지 제조 업종별로 간담회를 열어 업계 의견을 수렴했다. 자동차 산업계 대상 간담회는 지난 2일 개최됐다. 23일 열린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한미 FTA 체결 이후 업종별로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한미 양국 교역·투자가 확대됐고, 사업 협력도 한층 강화됐다는 데 공감했다.

또한 트럼프 행정부 제조업 일자리 우선정책 등을 감안할 때 미국이 앞으로 FTA 개정 논의 과정에서 제조업 분야에 대해 공세적인 입장을 취할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제조업계가 상시적 논의와 협력 채널을 구축해 철저히 대응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내놨다.

강성천 산업부 통상차관보는 “우리 제조업에 있어 한미 FTA가 갖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정부는 제조업계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국익 최우선과 이익 균형 원칙하에 향후 한미 FTA 개정 논의에 대응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