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물류 공공서비스 전환…기반시설 공공재 기능 강화
상태바
생활물류 공공서비스 전환…기반시설 공공재 기능 강화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7.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물류 등 7대 과제 2만5000개 일자리 만든다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관내 공공시설과 연동해 재래주거지역의 생활물류 서비스를 강화하는 인프라 개선사업을 시작으로 도서산간 등 물류소외지역의 배송거점을 확보하고, 공동 수배송을 통해 택배와 같은 생활물류 서비스의 지역별 격차를 해소하는 물류복지 사업이 가동된다.

또 생활물류 중심지의 유휴부지에 화물 조업주차 공간을 조성, 야간에 임시 운영하고 이후에는 해체와 설치를 반복하는 방향으로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방안도 검토·추진된다.

지난 6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제3차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안’이 공개됐다.

이행과제에는 ▲낙후된 물류이미지를 개선한 ‘기존 물류시설의 선진화’ ▲‘친환경·안전 물류’ 체계 구축 ▲‘도시 생활물류 기반시설’ 확충 ▲‘물류복지’ 구현을 위한 기반 조성 ▲물류시설의 ‘공공성 강화’ 및 민간투자 유도 ▲‘미래형 첨단’ 물류시설 개발·조성 ▲‘글로벌 물류’ 연결망 역량 강화 등 7개 부문이며, 관련 사업을 통해 향후 5년간 일자리 2만5000개를 창출하는 목표가 설정됐다.

특히 물류단지 개선사업과 관련해서는 개발이익을 환수해 신사업 창출과제에 투입·연계하고, 공영차고지와 무인택배함, 소외지역의 공동물류 거점 시설, 재래 주거단지 택배시설 등을 포함한 도시물류 기반시설에 공공재적 성격을 강화함으로써 물류를 공공서비스로 전환하는 작업도 함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기반으로 공유경제형 물류시설을 도입하고, 전자상거래 지원 물류시설과 첨단물류시설을 지원하는 인증제 도입도 계획돼 있다.

이외에도 남북관계를 감안한 접경지역 물류시설 정비와 대륙연계 물류망 구축, 항만·공항 배후 물류시설의 확장도 병행될 예정이다.

5년 단위 법정계획안이 확정되면, 내년부터 2022년까지 정부 구상안을 실행에 옮기는 작업이 이뤄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