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자동차·車부품 수출 각각 5.9% 성장
상태바
내년도 자동차·車부품 수출 각각 5.9% 성장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7.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역협회 분석 보고서에서 제시
▲ 올초 부터 본격 수출길에 오른 르노삼성차 QM6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내년도 자동차 수출이 올해 보다 낮은 성장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반면 올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자동차 부품 수출은 증가세가 예상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11월에 펴낸 ‘2017년 수출입 평가 및 2018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 수출은 올해 추정치(435억 달러) 대비 5.9% 증가한 46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산차 품질 경쟁력과 인지도가 향상되고, 친환경차와 신차 효과에 따라 증가한다는 것이다. 다만 국내 업체의 해외생산 확대가 이뤄질 경우 수출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큰 만큼 올해 성장세에는 미치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다. 올해의 경우 전년 대비 11.2% 줄어든 2016(402억 달러) 보다 8.3%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동차 부품 또한 올해 추정치(236억 달러) 보다 5.9% 증가한 25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중국과의 관계 개선과 완성차 수요 증가로 동반 회복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올해의 경우 2016년(256억 달러) 대비 7.7%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도 전년 대비 4.6% 줄어들면서 자동차 부품 수출은 3년 연속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자동차 수출 성장세는 다소 둔화 예상

국제무역연구원은 2018 자동차 수출의 경우 세계경기 회복세에 따른 선진국과 신흥국 수요 성장세에 더해 국산차 품질 경쟁력·인지도 향상과, 친환경차·신차 효과와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확대 등이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한·미 FTA 재협상 등 보호주의적 통상환경 확산과 유럽·일본 등 경쟁국 주요 업체와 수출국에서 경쟁이 심화돼 증가세가 올해만큼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일단 올해 초 불거진 사드 사태가 자동차 수출에 끼친 영향은 그리 크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사태 이후 중국 현지 한국브랜드 판매가 급격히 위축됐지만, 중국 수출 비중이 낮아 전체에 끼친 영향은 미미했다. 다만 세계적인 자국 보호주의 확산, 관세회피, 환리스크 관리, 생산원가 절감 등을 위해 현지생산․판매 전략이 지속 추진됐고, 미국 현지 수요감소 등으로 판매대수는 10% 이상 위축된 390만대 정도로 예상됐다.

차종별로는 중소형 스포츠다목적차량(SUV)을 중심으로 수출 증가세가 대수 기준 두 자리 수(21.2%)를 나타내는 등 세계적 수요증가 추세가 지속되고 있고, 니로와 아이오닉 등 친환경차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지만 세단 등 승용차는 상대적으로 정체된 상황이다. 상용차의 경우 중동지역으로 소형트럭 수출이 호조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미국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가 정점을 통과해 하강국면에 진입하고, 중동지역 수출이 다소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지만 독일·영국 등 유럽연합(EU) 지역과 호주 등 대양주를 비롯해 알제리 등 아프리카 지역 호조로 두 자리 수 증가를 기록하며 전반적인 수출 회복 국면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내년 자동차 수출 여건을 현장 점검한 결과 차종별로는 SUV, 친환경차, 대형 승용차는 수출이 증가하는 반면 소형차는 감소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아이오닉과 쏘울 등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전기차(EV)·하이브리드차(HEV)와 FCEV(ix35) 등 친환경차는 물론 소형 SUV(코나·스토닉·티볼리 등)와 대형 승용차(제네시스 G80 및 EQ900 등) 주요 차종 수출 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해 SUV가 수출시장을 잠식한 경차(스파크·모닝)와 소형차(엑센트·K3·프라이드 등) 등은 수출 감소가 예상됐다. 올해의 경우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수출 물량이 10만대를 초과하는 모델은 투산·쏘울·스포티지·트랙스 등 4개 모델로 차종별로 수위를 차지했다.

지역별로는 유럽 경기호조에 따른 주요 수요국(독일·영국·이탈리아·프랑스·스페인) 판매 증가에 호주에서 포드·GM·토요타가 현지공장을 철수시킴에 따라 국산차 수출 증가가 예상됐다. 국제무역연구원 측은 미국은 2015~2016년 경기회복에 선행해 수요가 정점을 통과함으로써 수요가 둔화될 전망이지만, 캘리포니아 등 지역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에 따른 친환경차 수출 증가가 이뤄질 것으로 봤다. 또한 중동은 유가상승 전망에 따라 최대 수출국인 사우디 등 산유국 판매 증가와 최근 경기가 회복되는 아랍에미리트, 경제제재조치가 해제된 이란 지역 수요 증가로 수출이 호전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남아공·알제리가 주요 수출국인 아프리카에서는 남아공이 시장회복세를 보이고, 알제리에 2016년부터 현대차 조립공장이 가동되면서 쿼터 혜택으로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제무역연구원은 그러나 중국·미국·EU·인도·브라질·러시아 등 주요국 현지생산이 올해 중국사드 영향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증가가 예상돼 국내 수출 증가 상쇄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 전망했다.

자동차 부품 수출 3년 만에 감소세 탈출

내년 자동차 부품 수출은 중국과 관계 개선 합의에 따른 사드 문제 정상화에 대한 기대와,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다수 신차종이 출시될 예정이고, 멕시코·러시아·브라질 등 주요 신흥시장 경기 회복에 따른 자동차 수요 증가에 따라 올해 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의 경우 지난 3월부터 본격화된 중국 사드 보복 여파와 미국 시장에서 주력모델(아반테·쏘나타·싼타페) 노후화 악재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우선 내년에는 중국과 사드 갈등이 점진적으로 해소됨에 따라 한국산 자동차 판매가 회복되는 것이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올 8월말 현대차 충칭공장(연산 30만대)이 가동에 들어가면서 자동차 부품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중국·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신차 효과 기대가 크고, EU 경기 안정화에 따른 자동차 수요 증가와 멕시코·러시아·브라질 등 신흥국 시장 국산차 판매 호조에 따른 조립용 부품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러시아와 브라질은 자국 경제 침체에 따른 자동차 수요 하락으로 2014년부터 3년간 수출 감소세를 보이다가 올해 다시 증가세로 전환했다. 멕시코의 경우 부품 현지화 증가와 북미 자동차 수요 감소로 예년에 비해 증가폭은 둔화됐지만 상승세를 유지 중이다. 반면 인도는 현대·기아차 현지 판매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인도 FTA 높은 원산지기준과 자동차부품 관세로 부품 현지화 가속되면서 한국으로부터 직수출이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자동차 부품 수출은 보수용(AS) 부품 보다는 금액 비중이 훨씬 큰 완성차 조립용 (OEM) 부품 수출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또한 과거 범용부품 위주에서 점차 기술·안전 부품 수출이 늘어나고 있다.

수출이 증가할 것이란 분석 못지않게 부정적 우려도 나오고 있다. 중국 시장 정상화 지연 및 경제 경착륙 가능성이 있고, 북핵 문제 장기화에 따른 중국과 마찰이 재발할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다. 중국 합작사(북경기차·동풍열달기차)의 한국 부품업체에 대한 납품단가 인하 압력 가능성도 존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추가 금리인상 시기와 폭도 관건이다. 이미 10월부터 매월 100억 달러씩 현금을 회수하는 실질적인 긴축정책이 시작된 상황에서 내년에는 최소 세 차례 금리인상이 예상된다. 그럴 경우 현재 1.25% 수준인 금리가 2018년 말까지 2.25%로 인상될 수 있다.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부분은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지만, 미국 자동차 내수시장이 크게 위축될 경우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 최대 수출 지역인 미국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

한·미 FTA 재협상도 아킬레스건으로 꼽힌다. 재협상을 통해 관세가 부활될 경우 그 만큼 납품단가 상승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부품업체는 현지에서 직접 납품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국에 90여개, 멕시코에 30여개 부품업체가 현지 진출해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제무역연구원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한국에서 미국으로 부품 수출(보내는 물량)은 다소 감소할 가능성 있다고 봤다. 또한 미국과 FTA를 체결하지 않은 나라에 비해 그동안 관세 할인 혜택 (2.5%)으로 가격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었지만 수입관세가 부활되면 신규 참여시 경쟁국 대비 이점이 소멸될 공산도 크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