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 발판 ‘노사 동의서’ 물거품
상태바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 발판 ‘노사 동의서’ 물거품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근로자만 희생 임금삭감·해고 안된다”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의 길이 또 다시 난관에 부딪쳤다. 사측이 임금삭감, 정리 해고 방안을 포함한 사측의 경영정상화 자구안을 제시했지만 노동조합은 “근로자만 희생하는 임금삭감과 해고는 안 된다”며 반발하고 나서면서 경영정상화를 좌우할 것으로 보였던 ‘노사 동의서’는 물거품이 될 위기에 놓여 파장이 예상된다.

금호타이어 노동대책위원회는 지난 15일 “채권단과 경영진이 제시한 정상화 계획은 구성원의 고혈을 짜내려는 철 지난 계획에 불과하므로 단호히 거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산업은행과 경영진은 회계법인 노조에 경영정상화를 위한 실사 결과를 제시하지도 않고 지난 12일 임·단협 교섭에서 자구안을 제시하고 노조에 동의서를 요구했다”며 “총부채 1조3000억원에 대한 연 이자를 메우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노조와 사용자 측이 밝힌 자구안은 복지 축소 등을 포함한 30% 상당의 임금삭감과 191명 정리해고 및 희망퇴직(80여명) 시행, 생산성 5.7% 향상 등 이었다.

대책위는 “매각 리스크에 따른 영업이익 급락과 2010년 워크아웃 때부터 7년간 부실경영관리를 방치한 경영관리단(재무관리단), 수익성 악화 진원지인 중국공장과 외국 법인들의 6000억대 악성 부채 처리 방안 등 금호타이어 부실경영을 초래한 악성종양을 제거하는 조치는 어디에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내 공장은 해마다 3500억원대 영업이익을 냈는데 워크아웃 이후 제대로 된 설비 투자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임금을 또 삭감하려는 것은 회사 정상화에는 관심 없고 채권 회수만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최근 불거진 SK그룹의 인수설에 대해서는 “공식화된 것은 없지만 채권단의 고혈 짜내기식 자구안에 동의하는 것이 아니라면 건실한 국내 기업이 인수하는 데 대해 반대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대책위는 경영진이 정리해고 등의 자구계획 추진을 강행할 시 이날 오후 노조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지역 총파업을 결의하고 오는 29일 서울 산업은행과 청와대 앞 상경투쟁에 돌입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