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전장화에 발맞추는 검사기술 전략 모색해야”
상태바
“車 전장화에 발맞추는 검사기술 전략 모색해야”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안전공단, ‘2017 자동차검사발전’ 세미나 개최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자동차가 첨단화되면서 그에 따른 검사·관리기술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현재보다 강도 높은 검사기법이 적용돼 자동차산업의 발전 속도를 맞추고, 교통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기술적 진화가 동반돼야 한다는 것이다.

교통안전공단은 지난 20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국민을 위한 안전한 자동차 운행환경 조성’을 주제로 하는 ‘2017년 자동차검사 발전 세미나’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세미나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황희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양천갑)이 주최하고 주최하고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이 주관했다. 환경부와 전국자동차검사정비연합회 등이 후원했다.

이날 세미나는 전문가 5명의 주제발표와 자유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주제 발표자로 나선 오성익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장은 수요가 급증하는 전기자동차와 첨단안전장치에 대한 검사기술 개발 필요성을 강조했다. 첨단안전자동차검사연구센터를 설립해 급변하는 자동차 기술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골자다.

김정환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내년에는 운행차 배출가스 수시 점검과 이륜차 배출가스 검사 관리를 강화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배진민 공단 검사전략실장은 이른바 ‘대포차’ 관리 강화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자동차 외부만 봐도 검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이 구축돼야 대포차로 인한 교통안전의 위협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장섭 현대차그룹 신기술그룹장은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과 첨단안전장치 보급 확산에 따른 자동차검사기술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에 적용되는 완성차의 첨단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기에 민관 자동차검사 기술이 이를 대비한 준비와 미래 전략을 갖추고 있는지 되새길 시기라는 것이다.

권병윤 공단 이사장은 “자동차 기술 첨단화에 따라 국민 안전을 위한 자동차 검사제도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첨단 검사기법 개발 등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