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관광객, 서울 지하철 환승 쉬워진다
상태바
외국인 관광객, 서울 지하철 환승 쉬워진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 역 번호 병기 시범사업 추진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역사 환승안내표지판과 열차 내 행선안내게시기의 역명에 역 번호를 추가로 표기하는 사업을 올해 시범 추진한다.

서울을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보다 편리한 지하철 환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이다. 그동안 외국인 관광객들은 서울대입구역, 교대역 등 외국어 역명 표기가 비슷한 환승역을 잘못 이해해 환승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현재 역 번호는 승강장 안전문 상단, 열차 내 호선별 노선도, 승강장 역 명판 등에 부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역 번호를 병기한 새로운 환승안내표지판은 올 하반기 중 2호선과 분당선이 환승하는 선릉역에 설치된다. 현재 지하철 환승안내표지판에는 종착역 등 주요역의 역명만 표기돼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역 번호가 표기되면 환승하는 노선의 주요역을 몰라도 역 번호만으로 환승 방향을 쉽게 찾아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외국인 승객이 혼동하는 불편을 줄이기 위해 열차 내 행선안내게시기에도 역 번호 병기를 추진한다. 1~8호선 중 2호선 행선안내게시기에 우선적으로 반영한다.

이번 사업은 서울교통공사가 지난해 9월 지하철의 안전과 서비스 강화를 위해 공모한 대학생의 아이디어가 실현된 것이다. 아이디어를 제안한 동양대학교 철도전기융합학과 박철휘 씨는 “역 번호를 활용하면 언어와 무관하게 목적지를 쉽게 찾아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남은 역수와 소요시간 또한 쉽게 환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공모전에서는 역 번호 병기 아이디어 외에도 5가지가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됐다. 우수 아이디어에는 ▲RFID 및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한 시각장애인 안내 ▲사물인터넷과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지하철역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열차 안내 방송 시스템 ▲여행경로 발매기 프린팅 서비스 ▲저소득층에 환승권한 할인 판매 등이 선정됐다. 우수 아이디어는 소요되는 예산과 관련 기관 협의 등을 고려해 중·장기적으로 추진을 검토할 방침이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역 번호 병기에 따른 승객의 반응과 이용 편의성 등 효과를 분석해 전 호선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라며 “역 번호를 통한 행선지 찾기가 활성화되면 승강장에 들어섰을 때 열차의 종착 방향이 행선지의 방향과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도 있어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