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오늘날씨 및 주간날씨 예보!..서울 경기 등 전국 비 또는 눈..내일부터 강추위!..미세먼지 보통!
상태바
기상청, 오늘날씨 및 주간날씨 예보!..서울 경기 등 전국 비 또는 눈..내일부터 강추위!..미세먼지 보통!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요일인 1월 22일 오전 6시 현재,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제주도는 비가 내리고 있는 가운데 일부 지역에는 연무나 박무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은 곳이 있으니,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하다.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늦은 오후에 북서쪽부터 눈이 시작되어 밤에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남남해안과 경남, 제주도는 새벽부터 낮 사이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22일 오후부터 밤까지)
- 강원도(동해안 제외) : 3~8cm
- 서울.경기도, 강원동해안(23일 새벽까지), 충청도, 제주도산지(22일 낮까지), 서해5도 : 2~5cm
- 전라도, 경남서부내륙, 경북내륙 : 1~3cm
- 북한(23일까지) : 5~15cm

* 예상 강수량(22일)
- 전국(강원영동은 23일 새벽까지) : 5mm 내외
- 제주도, 북한(23일까지) : 5~10mm

기상청은 오늘 늦은 오후부터 밤 사이에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이겠으니,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관리에 유의하고 눈으로 인해 도로가 얼어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에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내일(23일)은 중국 북부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은 새벽까지 흐리고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충남서해안과 전라도는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구름이 많고 오후부터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충청내륙에는 밤부터 모레(24일) 새벽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23일 오후부터 24일 낮까지)
- 전라서해안, 울릉도.독도(23일) : 2~7cm
- 충남서해안, 전라도(서해안 제외), 제주도산지(23일 새벽부터) : 1~5cm

* 예상 강수량(23일 오후부터 24일까지)
- 충남서해안, 전라도, 제주도(23일 새벽부터), 서해5도, 울릉도.독도(23일) : 5mm 내외

모레(24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는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을 구름이 많고 낮까지 눈(제주도 눈 또는 비)이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정체로 고농도 미세먼지가 해소되지 못해 중부 일부 지역과 남부지역에서 농도가 높다가 오후 들어 대기확산이 원활해지면서 점차 '보통'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전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지만, 강원영서·충청권·호남권·영남권은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내일은 대기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좋음'이나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 기온 전망 >

오늘은 평년보다 기온이 높겠으나, 내일(23일)부터 당분간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건강과 시설물 관리에 유의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내일부터 당분간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고, 낮 기온도 영하에 머물러 매우 춥겠으니,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전했다.

< 강풍 전망 >

오늘 오후부터 서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내일(23일)은 대부분 해안에 바람이 강하게 불겠다. 또한, 그 밖의 지역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현재, 강원영동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 눈 또는 비가 내리기 전까지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가 필요하다.

< 해상 전망 >

오늘 밤부터 서해먼바다와 동해먼바다를 시작으로 내일(23일)과 모레(24일)는 전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내일부터 당분간 동해안에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o 건조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1) 강풍 예비특보
o 01월 22일 밤 : 서해5도
o 01월 23일 새벽 : 울릉도.독도,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영양평지, 경주, 포항, 영덕), 흑산도.홍도,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o 01월 23일 아침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2) 풍랑 예비특보
o 01월 22일 밤 : 서해중부먼바다, 동해중부전해상
o 01월 23일 새벽 : 서해남부전해상, 동해남부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경북남부앞바다)
o 01월 23일 아침 :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o 01월 23일 낮 : 제주도남쪽먼바다

(3) 대설 예비특보
o 01월 22일 저녁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태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