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차 시대, 어떻게 대비하나
상태바
무인차 시대, 어떻게 대비하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8.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전자통신박람회가 미래자동차의 경연장으로 변한 듯한 인상을 강하게 풍겼다고 한다. 전자정보통신 기술이 자동차 분야에서 꽃을 피우고 있고, 그 결실이 조만간, 아니 이미 우리 실생활에서 구현되고 있음을 다시한번 입증했다고 할 수 있다.

해외 일부 지역에서 지난 해 무인 화물차가 상업운영에 투입된 바 있으며,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험운영, 시범운행은 전혀 낯선 장면이 아닌 시대다.

수년 내 사업용 자동차에도 무인자동차가 투입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이 분야에서의 유휴 운전자 처리 문제를 놓고 고민하는 나라도 적지 않다.

우리의 경우 어떤 사정일까. 무인자동차나 인공지능 자동차는 여전히 연구개발 과정에 있기에 상용화를 실감하는 사람은 많지 않아 보인다. 특히 자동차를 이용한 사업, 즉 운수업계의 이와 관련한 동향은 거의 눈의 띄지 않는다. 다만 비용 절감 차원의 연료 다변화 노력 등이 이뤄지고 있을 정도다.

정부의 대처도 답답해 보인다.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전기차 생산기술을 보유한 우리나라에서 정작 수소전기차 운행은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충전인프라가 없다시피 하기에 누구도 이 차를 구매하려 하지 않는다.

그런 이유 등으로 우리에게 무인자동차 상용화 시대는 멀었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견해는 크게 다르다. 일단 도입이 시작되면 기존의 자동차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사용빈도가 줄어들 것이며, 특히 운수업계가 획득할 인건비 절감 효과는 막대해 차량 가격이나 운영비 등을 상쇄하고도 남는 수준이어서 엄청난 인력 감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그렇다면 운수업계의 대비는 불가피한 선택이라 할 것이며, 그 시기는 늦어도 5~10년 이내가 될 것이라고도 한다.

문제는 지금과 같은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사업용자동차 운행은 이제 그 수명을 다해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혹자는 미세먼지에 대한 답을 거기에서 찾아야 한다고도 말한다.

그런 변화에 대해 정부와 업계는 어떤 대비를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