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업계, '라이드셰어링 논의 참여’ 발표에 반발
상태바
택시업계, '라이드셰어링 논의 참여’ 발표에 반발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발표 '도화선'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택시업계와 정부가 라이더셰어링을 놓고 상호 불신을 키워가고 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위원회) 장병규 위원장이 지난 1일 “택시업계가 3월15∼16일 '4차산업혁명과 택시산업 발전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릴 3차 해커톤에 참여키로 했다”며 “의제를 확대해 라이드셰어링뿐만 아니라 택시산업 전반의 발전방안을 다루기로 했다”고 밝힌 것이 도화선이 됐다.

해커톤은 해커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팀을 이뤄 일정 주제를 놓고 마라톤처럼 장기 논의를 이어가는 협의의 장을 의미한다

이에 택시 노사 4단체는 즉각 공동성명을 내고 “장위원장이 택시업계와 위원회의 협의 결과를 왜곡해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택시 노사 4단체는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택시연합회, 전국개인택시연합회로 전국 택시노사 전체를 대표하고 있다.

성명서에서는 “(택시의 해커톤 참여는) 카풀앱의 불법행위를 용인할 수 없다는 택시업계 입장에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택시노사가 카풀앱(라이드셰어링)을 공식의제에서 제외하고 ‘4차산업혁명과 택시산업 발전방안’을 의제로 논의할 것을 제안해 위원회와 택시업계가 합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명서는 또 “(장 위원장 발언으로) 각 언론에서는 일제히 ‘택시업계, 3월 승차공유 사회적 논의 참여’라 보도함으로써 마치 택시업계가 위원회의 ‘카풀앱’ 논의에 동의한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승차공유가 주된 주제이고 ‘택시산업 발전방안’은 곁가지로 덧붙인 것처럼 택시업계의 진의를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택시노사 4단체는 “위원회가 택시업계를 짜여진 각본에 따라 들러리 세우려 하는 것은 아닌지, 택시업계 발전방안 모색에 대한 진정성이 과연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위원회가 택시업계와 협의내용을 사실 그대로 정정하고, 30만 택시종사자와 국민 앞에 이중적 행위를 사과하지 않을 경우 택시업계는 3월로 예정된 해커톤에 전면 불참할 수밖에 없다”고 천명했다.

한편 위원회는 이같은 택시 노사의 반발과 관련해 “장 위원장의 발언은 택시노사가 3차 해커톤에 참여키로 했다는 것”이라고 원론적으로만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