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우체국에 친환경차 1만대 보급
상태바
2020년까지 우체국에 친환경차 1만대 보급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8.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전체 배달장비의 67% 추진
▲ 2월 19일 광화문우체국에서 진행한 ‘친환경 배달장비 우체국 시범운영 발대식’에 르노삼성자동차 제조본부장 이기인 부사장이 참석해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왼쪽 세번째부터) 김은경 환경부 장관,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르노삼성자동차 제조본부 이기인 부사장.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환경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에서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양 기관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가운데 하나로 노후화된 이륜차를 친환경 배달장비로 전환하는데 뜻을 같이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인 우체국이 앞장서 이를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우체국에서는 3월부터 시범사업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술성 검증 및 현장 집배원 의견을 듣고, 2020년까지 전체 배달장비 1만5000대 중 67%에 해당하는 1만대를 친환경 배달장비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식에서는 친환경 배달장비 확대를 위한 양 기관 업무협약서 서명식과 우체국 시범운영 발대식이 함께 열렸고, 부대행사로 친환경 배달장비 전시·퍼레이드가 진행됐다. 전시 차량은 르노삼성차 ‘트위지’ 등 초소형 전기차 3종과 그린모빌리티 ‘발렌시아’ 등 전기이륜차 5종이다. 이들 친환경 배달장비는 청계광장에 전시되며, 양 부처 장관 및 집배원이 광화문우체국 주변에서 시승행사를 가졌다.

▲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이 친환경 배달차량으로서의 트위지의 장점과 적합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환경부는 2012년부터 전기이륜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 25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전기이륜차 보급을 더욱 활성화시킨다는 계획이다.

그간 이륜차는 도로이동오염원 중 일산화탄소(CO)나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등 오염물질 배출 비중(CO 18.6%, VOC 8.6%)이 크고, 근접 운행하는 특성으로 인체 위해성이 높음에도 제도적인 환경관리가 미흡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를 중요 추진과제로 삼고, 지난해 5월부터 관련 전문가와 이해 관계자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해 개선방안을 논의해왔다.

논의 결과 먼저 전기이륜차 제작사의 자발적인 시장참여 및 기술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2022년까지 연간 보급대수를 1만5000대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전기이륜차 차종·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지급해 보조금을 현실화시킴으로써 업체의 성능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 2월 19일 광화문우체국에서 진행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간의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르노삼성자동차 제조본부장 이기인 부사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해 9월 정부합동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서 2022년까지 전기이륜차 5만대를 보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전기이륜차 성능이 과거에 비해 대폭 개선되고,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이륜차에 대한 시장 관심이 높아지면 국내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이륜차는 제작사가 중소기업인 경우가 많고 구매자도 주로 서민이 많아 보급이 확대될 경우 신규 일자리 창출 및 복지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란 게 환경부 설명이다.

김종률 대기환경정책관은 “최근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이륜차에 대한 관심도 새롭게 커지고 있다”며 “우체국 등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친환경 배달장비가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