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항공정비사 4000명 육성
상태바
2022년까지 항공정비사 4000명 육성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양질 인력 공급"…정비교육 민간 확대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항공업계 현안인 정비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5년간 4000명의 정비인력을 현장에 공급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항공정비 전문인력 양성방안'을 마련했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사들이 지속적으로 항공기를 추가 도입하고 항공정비사업(MRO) 활성화 정책이 추진 중이어서 정비인력 수요가 계속 증가할 전망”이라며 “양질의 정비인력을 양성해 취업과 연계하려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먼저 현재 기존 항공사에서만 가능한 중·대형기 정비교육을 민간으로 확대한다.

국내 등록된 16개 항공정비사 양성 전문교육기관 가운데 B737 등 중·대형기 정비교육을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 기관을 우선 3곳 선정해 인가한다.

국토부는 지난달 14일 최초로 B737 기종 교육과정 인가를 받은 한국에어택직업전문학교를 비롯해 B737 시뮬레이터, 엔진, 랜딩기어 등 장비를 갖춘 교육기관을 2곳 정도 더 선정해 추가로 인가할 계획이다.

선정 기관에 대해서는 추후 취업률에 따라 훈련비용 일부를 지원한다. 또 교육과정 이수자에 대해서는 항공사·MRO 업체에서 채용 시 가점 등 우대를 받도록 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4개월 과정으로 짜인 항공정비사 자격 과정 수업료는 600만원 수준인데, 정부의 직업능력개발기금을 사용해 절반가량 지원하는 방안을 고용노동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고졸자 등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6개월 기간의 교육과정을 신설해 이수와 동시에 MRO업체 등 취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국토부는 전문교육기관 3곳이 매년 220명씩 5년간 총 1100명 규모의 졸업생을 배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각 항공사들이 신규 정비사 채용계획을 통해 5년간 3천명 가량의 정비사를 확보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부는 LCC, 훈련기관, MRO 업체 등이 위탁 교육이나 채용 연계 교육 등을 협의하고 항공정비 분야의 정책·제도 개선방안 등을 논의할 수 있도록 협의체를 구성해 지난달 28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