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사태 ‘점입가경’…노사, 감정적 대응 고조
상태바
금호타이어 사태 ‘점입가경’…노사, 감정적 대응 고조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장 “해외매각 반대 이유 없어” vs 노조 “회사 떠나라”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금호타이어 경영 정상화 과정이 더욱 어렵게 되고 있다. 노조가 해외매각 반대를 공식적으로 밝히며 총파업 예고, 고공농성 등 연일 강경노선을 걷고 있는 가운데 김종호 금호타이어 회장이 회사의 해외 매각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히자 노조는 즉각 “김 회장이 회사를 떠나라”고 반발하며 격한 분위기가 가열되는 모양새다.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김 회장은 전날 사내 게시판에 올린 '현 회사 상황에 대하여 임직원에게 드리는 글'이란 제목의 글에서 "해외의 건전한 자본이 회사를 인수해 투자를 진행하고 미래 계속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면, 현재 회사가 처한 상황에서는 해외자본 투자를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노조가 자구안 마련에 협조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 회장은 2015년 중국 업체 켐차이나에 인수된 피렐리 타이어를 예로 들며 "세계 5위 타이어 메이커인 피렐리도 인수 후 글로벌 업계 순위 변동 없이 안정적으로 영업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외 매각 찬성의 최우선 조건으로는 ▲국내·해외공장을 포함해 회사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투자를 실행할 능력 ▲회사 전체 종업원의 고용 안정 보장 ▲외부 투자자가 브랜드 가치 제고와 영업·생산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능력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채권단에 이런 내용을 지속해서 요구할 것이지만, 외자 유치 추진은 회사 자체적으로 일정 수준 정상화하려는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달 말까지 자구안 마련에 실패해 만기 도래한 채무 변제가 안 되면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으며, 이 경우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피할 수 없다는 점도 명확히 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바로 성명을 내고 "김 회장이 작년 10월 노조와 면담할 때는 해외 매각에 대한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혀놓고 이제 와서 찬성한다고 말을 바꿨다"며 반발했다.

노조는 "회사를 이렇게 만든 주범인 채권단이 손실을 줄이고 이익을 얻기 위해 시도하는 해외 매각을 금호타이어 구성원은 반대한다"며 "해외 매각에 찬성한다면 김 회장은 당장 회사를 떠나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