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신호 여유 1~3초 늘린다
상태바
교통신호 여유 1~3초 늘린다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8.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역 ‘보행 교통사고 예방’ 대책 추진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지난해 서울지역 교통사고 사망자의 과반이 보행자였던 것으로 집계돼 경찰이 교통신호 운영체계를 종합적으로 개선키로 했다.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교통사고 사망자 335명 중 약 57%인 192명이 걸어가다가 변을 당한 보행자였다. 경찰은 운전자보다 보행자가 교통사고로 더 많이 숨지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우선 보행자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횡단보도의 보행 녹색 신호 시간과 신호 변경 사이 여유 시간을 1∼3초 늘리기로 했다.

또 경찰은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335명 중 노약자가 약 40%(137명)였던 데 따라 노약자 교통안전 확보 정책도 시행하기로 했다.

차도 폭이 13m 미만인 이면도로에 있는 횡단보도의 경우 보행 신호에 적용되는 보행속도를 초당 1m에서 0.8m로 완화하기로 했다.

노약자 통행이 잦은 복지시설이나 학교 주변 교차로에서는 모든 횡단보도에 보행 신호를 동시 부여해 모든 차량이 정지한 후에 보행자가 건너도록 바꾼다.

한편 경찰은 차도폭 13m 미만인 도로는 신호 주기를 축소해 보행자 대기시간을 줄여 무단횡단을 예방한다.

아울러 야간 시간(오후 6시∼다음날 오전 6시)에 노란색 신호만 깜박이는 '점멸 신호'는 적용 구간을 축소한다.

최근 3년간 교통사고가 1건이라도 있는 장소에서는 주간과 똑같이 정상신호로 운영한다. 과속 위험이 큰 구간은 심야시간대 교통신호 연동에서 해제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교통신호 전문가와 일선 경찰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정책 종합개선에 반영할 방침”이라면서 “'사람이 먼저'인 교통문화가 정착돼 안전한 사회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