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당첨번호 등 나눔로또 소식]복권기금..도서관·체험관 건립 등 다양한 혜택 제공
상태바
[로또 당첨번호 등 나눔로또 소식]복권기금..도서관·체험관 건립 등 다양한 혜택 제공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0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전국시대에 활동한 제자백가의 <관자> 권수편에는 '십년수목백년수인(十年樹木百年樹人)'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10년을 내다보며 나무를 심고, 100년을 내다보며 사람을 심는다'라는 뜻으로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말한다.

흔히 말하는 '교육은 백년대계'라는 말도 이와 일맥상통한다.

국민들이 구입한 복권은 지식의 기반이 되어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해 쓰이고 있다.

1,000원의 복권 한 장을 구입하면 약 420원이 복권기금으로 조성되고, 이렇게 조성된 복권기금으로 도서관을 건립하고, 어린이를 위한 창의체험관을 건립하는데 사용된다.

▶ 울산 시민의 오랜 숙원… 울산도서관 건립

울산도서관 조감도
 
울산광역시는 울산교육청 소속의 4개 공공 도서관을 포함해 전체 총 17개의 공공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광역시에 비해 규모와 시설면에서 열악한 것이 사실이다.

또한 시의 대표 도서관이 없어 중부도서관이 시립도서관 건립 시까지 대표도서관을 대행하고 있어 시 전체의 도서관 정책을 총괄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에 2016년 6월 복권기금 150억원 등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울산도서관 건립을 위한 기공식을 개최했다.

울산도서관은 부지 3만 2,594㎡, 건축연면적 1만 5,176㎡,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어린이자료열람실, 장애인자료열람실, 일반자료열람실 등 다양한 계층이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독서 시설뿐만 아니라 문화교실, 다목적홀, 종합영상실, 북카페 등 복합문화교육시설로 구축된다.

복권기금과 시민들의 사랑이 고루 담긴 울산도서관은 오는 4월 개관될 예정이며 울산시의 도서관 및 독서진흥정책 수립의 컨트롤타워이자 문화·교육·지식정보의 허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대표도서관으로 자리매김 하게 될 것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14만 권의 장서로 출발해 중요 자료를 소자하는 서고까지 92만 권을 보관할 공간을 갖췄다”며

“울산지역 공공도서관들과 연계해 책 이음 서비스는 물론 작은 도서관을 지원하는 허브 기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전라북도 어린이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전북어린이창의체험관

창의체험관은 기존 어린이회관을 철거하고 어린이 창의력 증진과 전라북도 어린이의 행복지수 향상을 위해 복합체험형 놀이문화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기존 어린이회관은 지역 내의 유일한 어린이 문화공간이지만 시설이 노후화되어 제 기능을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전시와 관람 위주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체험공간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전라북도는 어린이들에게 호기심을 키워주고 상상력을 자극해 창의력을 발휘하는데 도움을 줄 어린이창의체험관 건립을 결정했다.

복권기금 128억원이 투입된 전북어린이창의체험관은 연면적 5,479㎡,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상설체험실, 영유아체험실, 공연장 등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꿈과 희망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특히 도시공원 속 자연환경과 어울리도록 공원 지형을 최대한 살렸으며 최소한의 에너지손실과 고효율의 친환경 에너지 절약형 건축물로 설계했다.

어린이의 행복지수 향상과 꿈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전북어린이창의체험관은 2019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한편 3월 31일 추첨한 제800회 나눔로또는 '1, 4, 10, 12, 28, 45'번이 1등 당첨번호로 결정됐다.

6개 번호를 모두 맞힌 1등 당첨자는 11명으로 각각 16억원3224씩의 행운을 안게됐다.

2등 보너스 번호는 '26'번이며 5개 번호와 보너스 번호를 맞힌 2등은 51명으로 5867만원씩의 당첨금을 수령한다.

5개 번호를 맞춘 3등은 2179명으로 137만원씩, 4개 번호를 맞힌 4등 11만 956명은 5만원씩의 당첨금을 받는다.

3개 번호를 맞춰 고정당첨금 5000원을 받는 5등 당첨자는 180만 1924명으로 집계됐다.

당첨금 지급 기한은 지급 개시일로부터 1년까며 당첨금 지급 마지막 날이 휴일이면 다음 영업일까지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