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수업계 인력난 어떻게 하나
상태바
운수업계 인력난 어떻게 하나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버스가 근로기준법 상 특례업종에서 제외돼 휴식시간 등의 의무화 조치가 시행되면 적어도 1만5000~2만명의 버스 운수근로자가 더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버스는 승용차보다 월등히 크고 운전 기기 조작이 어려운 특성 상 운수종사자 선발과 훈련 등이 택시보다 까다롭다고 한다. 그럼에도 준공영제 시행 지역에는 버스 운전직에 종사하고자 하는 미취업자들이 밀려있다고 하나, 그렇지 못한 지역에서는 버스운수종사자를 못 구해 노선 운행에 애를 먹는 버스업체가 적지 않다고 하니 이 점도 쉽지 않은 문제다. 임금 격차 등이 문제의 배경에 깔려 있다.

인력이 부족해 시스템을 정상가동하지 못하면 종국에는 사업을 계속 영위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인구 절벽시대에 산업 가동률이 계속 낮아지면 국가 존립이 위협에 직면한다는 논리와 다르지 않다.

이 문제는 비단 버스업계만의 사정이 아니라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해준다. 택시는 이미 면허대수의 30% 이상을 세워두고 있는 형편이라고 하니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이에 대해 일부 전문가는 이제 정부 차원의 운수종사자 양성기관의 운영 필요성을 지적한다. 높은 직업의식과 안전의식, 제대로 된 직업교육을 마친 운수근로자가 안정적으로 운수업계에 공급될 때 운수업 안정을 기대할 수 있다는 논리다. 사람이 없다고 중국 교포 등을 업체 임의로 뽑아 일을 시키게 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물론 일정 규모의 인력난은 그와 같은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으나 어디까지나 그것은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그런 일에는 노사 합의와 국민적 동의가 필요하며, 무엇보다 큰 재정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 그러나 우리 상황은 그것이 지금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정부 부처가 그런 절실함을 갖고 방법을 찾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며 업계도 서둘러 마중물을 준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