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부품협력업체 지원방안 논의”
상태바
“한국GM 부품협력업체 지원방안 논의”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8.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5일 관련 업체와 간담회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5일 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문승욱 산업혁신성장실장 주재로 한국GM 부품협력업체 대표 8개사와 간담회를 가졌다. 앞서 산업부는 군산(2월 24일)·부평(2월 27일)·창원(3월 13일)에서 한국GM 협력사 대표 등과 간담회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한국GM사태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협력업체 애로사항을 듣고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동차산업협회와 자동차산업협동조합 관계자도 참석해 한국GM 사태가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부품협력업체들은 한국GM 사태에 따라 공장가동률과 매출액이 급감하고 있고, 일부 시중은행이 한국GM 부품협력업체에 대한 신규대출이나 만기연장을 기피하는 것은 물론, 어음할인 거부 등으로 단기적인 유동성이 악화될 우려가 있다고 호소했다. 실제 한국GM 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3일까지 1차 협력사 61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올해 1분기 공장가동률은 전년 동기 대비 10.4%, 매출액은 16.6%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업체들은 한국GM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심각한 경영난이 가중돼 도산 위기 우려가 있다며 정부가 한국GM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 줄 것을 건의했다. 아울러 한국GM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협력업체가 생존 기반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금융상 어려움을 적극 해소해 줄 것도 바랐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간담회에서 제기된 애로사항을 토대로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지원방안 등을 검토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산업부는 간담회 당일 관계 장관회의를 거쳐 군산시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했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제도는 지난해 6월 마련된 것으로 이번이 첫 번째 조치다. 앞서 전라북도는 군산시 지역산업 위기발생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군산시의 경우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및 올해 2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결정으로 지역 내 주요산업 동반 침체로 어려움이 발생했다.

이번 지정 결정에 따라 군산시에 대한 종합 지원이 이뤄진다. 지역산업 위기로 직접 피해를 받는 근로자·협력업체·소상공인에 대한 지원과 함께 지역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보완산업 육성 및 기업유치 지원 등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 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