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지진 등 [기상특보]기상청 오늘날씨 및 전국 주간날씨 예보..서울, 경기, 대전 등 미세먼지 보통~나쁨!
상태바
일본 지진 등 [기상특보]기상청 오늘날씨 및 전국 주간날씨 예보..서울, 경기, 대전 등 미세먼지 보통~나쁨!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0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요일인 4월 9일 오전 5시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경기서해안과 경기북부내륙, 강원영서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는 가운데 오늘은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9일 04시 현재, 단위: m)
[목측] 인천 40
[시정계]
- 경기도 : 고양 80 동두천 100 의정부 150 양주 180 파주 220 포천 380
- 강원도 : 해안(양구) 180 청일(횡성) 210 봉평(평창) 260 철원 290 미시령 840

내일(10일)은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부지방은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중부지방은 차차 흐려져 밤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10일 밤부터 11일 아침까지)
- 전국(남부지방과 제주도는 11일), 북한 : 5~20mm

내일(10일) 밤부터 모레(11일) 아침 사이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모레(11일)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온 후 아침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 수준을 보이겠지만 대기정체와 전일부터 유입된 국외 미세먼지로 인해 중서부지역을 중심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충청권·호남권·영남권·제주권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한편 4월 9일 오전 1시 32분경 일본 시마네현(혼슈) 마쓰에 남서쪽 50km 지역(35.20 N, 132.60 E)에서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했다.

일본기상청(JMA) 분석결과에 따르면 진원의 깊이는 10㎞로 관측됐거 이 지진으로 인한 국내는 별다른 영향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 기온 전망 >

오늘 낮까지는 평년보다 낮은 기온분포를 보이겠으나, 밤부터 남서풍에 동반된 상대적으로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내일(10일)부터 평년 기온을 회복하겠다.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경기도와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도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오늘 오전까지 남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내일(10일)부터 해안과 강원산지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를 당부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남해상과 제주도전해상, 동해남부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오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내일(10일) 오후 서해먼바다와 동해중부전해상을 시작으로 모레(11일)까지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내일(10일) 밤부터 모레(11일) 아침 사이 대부분 해상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1) 강풍 예비특보
o 04월 10일 오후 : 울릉도.독도, 흑산도.홍도, 전라남도(무안, 진도,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함평),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보령, 서산, 태안),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서해5도, 전라북도(김제, 군산, 부안, 고창)

(2) 풍랑 예비특보
o 04월 10일 오후 : 서해중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동해중부전해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