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단지 내 교통사고 막자”
상태바
“아파트단지 내 교통사고 막자”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지자체, 전국 100개 단지 도로 점검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아파트단지 내 도로에 대한 안전점검에 나선다.

국토교통부와 대전시 등에 따르면 전국 100개 아파트단지 내 도로·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하기로 했다. 최근 잇따르는 아파트단지 내 교통사고를 예방하자는 취지다.

지자체가 안전점검을 신청하면 국토부와 도로교통공단이 아파트단지 규모, 노후 정도, 주차확보율, 사고 발생 이력, 점검 후 개선 의지 등의 항목을 평가해 조사대상 아파트단지를 선정한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는 최근 8개 아파트단지에 대한 안전점검을 신청했으며, 국토부와 도로교통공단은 이달 중 조사대상 아파트단지 100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조사대상 아파트로 선정되면 도로교통공단 전문가들이 현장에 직접 나가 전반적인 도로환경을 살핀 뒤 진출입로, 과속방지턱, 안전표지판, 반사경 등 기본적인 시설물의 안전상태를 점검한다.

도로 선형 등 사고를 유발하는 구조적인 문제점이 있는지도 꼼꼼하게 점검한다.

도로교통공단은 점검 결과를 해당 아파트단지 관리사무소에 제공해 드러난 문제점이 개선될 수 있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시는 안전점검을 신청한 아파트단지 중 조사대상으로 선정되지 않은 단지의 경우 자체 예산을 투입해 안전점검을 할 계획이다.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에도 전국 50개 아파트단지 내 도로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했으며, 올해는 심각성을 반영해 조사대상을 두 배로 늘렸다.

최근 대전 서구 한 아파트단지 내 횡단보도에서 6살 어린이가 자동차에 치여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아파트단지 내 교통안전이 국민적 관심사로 떠올랐다.

아파트단지 안에 있는 도로가 도로교통법 적용을 받지 않는 탓에 교통사고 가해자가 가벼운 처벌을 받는 등 안전 사각지대에 놓였기 때문이다.

이를 계기로 도로교통법 개정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20만명을 넘어섰고, 지난달 13일 이철성 경찰청장이 직접 나서 도로교통법 개정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이 청장은 "아파트단지 내 도로, 주차장 등 도로 외 구역에서 운전자에게 보행자 보호 의무를 부여하고, 이를 위반하면 처벌하는 조항을 신설하는 방향으로 도로교통법 개선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