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업계, 대·중소기업 상생해야
상태바
렌터카업계, 대·중소기업 상생해야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주택가 골목 안에서 주로 동네 주민들을 상대로 빵을 구워 파는 사람들이 분노한 것은 내로라는 거대기업의 빵가게가 동네에까지 침투해 들어오면서다.

자유시장경제란 누구나 자유롭게 경제행위를 영위할 수 있으며, 그 속에서 법이 정한 시장 질서를 지키며 경쟁도 하고 시장 확장도 꾀하곤 한다.

그러나 일정 규모 이상으로 거대한 기업은 영세 상인들의 생존권이 걸린 시장에까지 손을 대선 안된다. 기업 규모에 걸맞는 사업 계획을 갖고 세계시장과 경쟁해야 하며, 영세 상인들의 작은 시장은 그들대로 생존의 방식이 유지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런 이유로 우리나라에서도 자주 경제민주화 이야기가 거론됐고, 실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의 필요성이 강조돼 왔으며, 정부의 공정거래위원회도 그와 같은 시장의 규칙을 존중해 왔다.

그런데 대기업 자본으로 설립된 여신전문금융회사들이 중소 렌터카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 이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고 한다. 자본과 인력, 시장경쟁력을 갖춘 여신전문금융사는 렌터카업체의 자동차의 할부금융을 운영하고 있는 곳이다. 그런 기업이 렌터카 업체를 운영한다면 영세업체들의 자동차 할부금융에 따른 부담은 걱정할 이유가 없다. 그런 이유로 시장 진입은 매우 손쉽다. 그렇게 해서 진입한 시장에서 영세 렌터카업체들이 주로 영업을 하는 단기렌탈시장에까지 손을 내밀어 렌탈비 할인 등을 통해 수요를 흡수하니 영세 렌터카업체들이 죽을 맛이라고 한다.

비슷한 사례로, 대기업 렌터카회사가 군 단위 지역의 영세렌터카 회사와 계약을 맺고 자신들의 브렌드로 지역 단위 수요까지 빨아들인다고 한다.

이쯤되면 렌터카 시장은 정상에서 이미 벗어나 있다고 볼 수 있다,

대기업은 자신들의 역할에 충실할 필요가 있다. 지나친 시장 공세는 역효과를 불러 예기치 못한 리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헤아려 영세 렌터카시장에서 손을 떼는 게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