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잡고 연료도 절감하고...車공회전제한시스템 ‘에코세이빙’
상태바
미세먼지 잡고 연료도 절감하고...車공회전제한시스템 ‘에코세이빙’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8.04.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 정차 시 제동력 유지…탄소배출 ‘감소’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 지난 3월 미세먼지가 전국을 강타, 한달 동안 4일을 빼놓고는 미세먼지 ‘나쁨’을 기록했다. 환경부와 각 지자체는 미세먼지 저감조치를 발령, 공공기관 주차장을 폐쇄하고 차량2부제 참여를 독려하는 등 앞다퉈 방지책을 내놨지만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배출가스를 내뿜는 자동차에 대한 운행제한 정책도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미세먼지도 잡고 연료도 절감하는 친환경장치 장치가 나와 소비자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즉, 친환경 탄소배출 저감 및 연비 향상을 위해 일정시간 이상 자동차가 정차할 때마다 엔진을 자동으로 꺼주는 이른바 공회전제한장치(ISG, Idle Stop & Go)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이미 많은 차량들에 장착되고 있다.

주식회사 에코피앤씨는 차량 정차 시 한 번의 작동으로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잡아주어 제동력을 유지하고, 재출발 시 액셀러레이터를 밟음과 동시에 브레이크를 해제해 주는 친환경제품 ‘에코세이빙(ECO SAVING)’을 출시했다.

에코세이빙은 주정차나 신호 대기 등 차량정차 시에 기어를 N상태로 유지하면 약 2초 후 자동으로 엔진이 정지되고 기어가 N인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재시동이 된다. 그리고 기어를 다시 D로 변환한 후 액셀 페달로 가속하면 정상적인 주행이 되는 최첨단시스템이다. 이 기능은 언덕길, 경사로에서도 차량의 밀림을 방지해 브레이크를 밟고 있지 않아도 된다.

또한 공회전 제한장치 및 오토홀드 기능(ISG+AUTO HOLD)을 제어하는 메인 장치가 유압식 브레이크의 브레이크오일 흐름을 차단해 유압을 유지(오토 홀드)해 제동력을 유지시킨다.

특히 차량 OBD(차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읽고 있는 커넥터)에서 검출되는 신호를 받아 사용하는 구성으로, 기존의 배선을 일대일로 연결하던 방식에 비해 잭과 잭으로 연결해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시동이 꺼지더라도 기존에 사용 중인 내비게이션, 영상 DVR, 카드결제기 등 기기는 정상으로 작동된다.

특히 ‘에코세이빙’은 2017년 1월4일 주무부처인 환경부로부터 공회전제한장치 인증(인증번호 : Eco Saving 17 TX–EP–001)을 획득해 남다른 신뢰성을 확보했다.

김진수 대표는 “승용차, 택시, 화물차, 용달차 등 기존에 운행 중인 모든 차량에 연료종류(휘발유, 경유, LPG 등)와 관계없이 적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도심 출퇴근 운행 시에는 15~20% 수준의 높은 연비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표는 “특히 이 제품은 택배, 택시, 렌터카, 어린이수송 학원차량 등 사업용차량의 배출가스를 저감시키고 연료를 절감시키는 효과가 매우 크므로 강력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대표는 ”대기업에서 기본으로 채택되고 있는 옵션을 좀더 저렴하고 안정되게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환경부 인증을 획득한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특히 국내 판매 뿐만 아니라 최근 중국에도 수출을 시작했으며, 미국, 일본, 유럽 등에 수출계약을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주식회사 에코피앤씨는 2007년 9월부터 오토브레이크를 연구 ·개발해 왔으며, 2012년 1월 전자부품연구원의 지원으로 성남시 분당에 법인을 설립하고 오늘에 이르게 된 중소기업으로 최고의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에코피앤씨는 자동차 공회전제한시스템인 ‘에코 세이빙’를 비롯 오토홀드 장치, 자동차 도난방지 및 경보장치를 출시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의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지구온난화’ 방지와 ‘저탄소 녹색성장’ 운동에 적극 동참, 친환경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ksdk 2018-04-18 10:56:05
그린카 가입하시고 어플다운받아서 3시간 무료쿠폰이랑 1만원 쿠폰 얻어가세요
이벤트많이해요
추천인 lukc77
https://m.greencar.co.kr/present/get.do?key=5B6033A72E808F95025A865DB00FC42E88095E2CK
위 주소로 가입하시면 그린카 쉐어링 쏘카 할인 쿠폰 10000원 증정되요 ㅎ
추천인 lukc77 해주시면 됩니다.
잠깐 타고 다니기 편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