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은 더 이상 설 곳이 없다
상태바
‘갑질’은 더 이상 설 곳이 없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한진그룹이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다. 기업경영 착오나 과실에서 오는 리스크가 아니라 총수 일가의 일탈이 원인이 됐다.

‘땅콩 회항’으로 쓴맛을 본 총수 일가는 자중자애 했어야 옳았으나 이번 ‘물컵 투척 사건’으로 전혀 달라진 것이 없다는 것이 사회적 평가다.

얼마나 갑질이 심했는지는 그들과 일상을 같이 해온 그룹 종사자들이 제일 잘 안다고 할 때 그룹 직원 1000여명이 단체 대화방을 통해 그들의 갑질 내용을 이구동성으로 뱉어내고 있으니 더 이상 쉬쉬할 수도 없고 눈가리고 아옹할 수도 없다.

이에 그룹 회장이 나서 자녀들의 공직 사퇴와 전문경영인 제도 도입을 선언했지만 사안이 그 정도로 끝날지는 미지수다. 이미 정부와 사법기관이 나서 그룹 일가의 탈세(관세 포탈)와 밀수 혐의 등을 조사하고 있고, 그룹 내 자녀 인사 문제 등에 불법이 있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국민들은 이미 한진그룹에 대해 심지어 ‘대한항공이라는 항공사 명칭 사용을 못하게 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제기한 상태다.

그런가 하면, 한진그룹 외 재벌 기업 자녀들에 대한 문제 제기도 잇따르고 있다. 운전기사에게 과도한 갑질로 이미 도마 위에 오른 적이 있는 기업 총수와 음주 난동으로 수차례 구설수에 오른 기업 총수의 자녀에 이르기까지 ‘그들만의 리그’에서 살아온 재벌가의 후예들에 대한 사회적 질타는 서릿발 같다.

또 있다. 유명 재벌가만 그런 것이 아니라며, 오히려 눈에 안띄는 곳에서 그 보다 더한 갑질을 자행해온 크고 작은 기업인들의 부적절한 행태들이 이미 인터넷을 장식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라고 한다. 우리 사회는, 돈이나 권력이 있는 자가 과도하게 권력을 행사하는 그릇된 풍토가 너무 오랫동안 자리잡아왔기 떼문에 이를 해소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릴 것이라는 얘기다.

최근의 ‘미투’ 파동과 이번 재벌가의 갑질 파동은 결코 있어서는 안될 일들이었기에 공통점이 있어 보인다. 법 이전에 상식이 지켜지면 없어도 될 일들이라는 점에서 지켜보는 이의 입맛이 씁쓸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