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지하철, 좌석 넓히고 공기질 개선 장치에 ‘방점’
상태바
미래형 지하철, 좌석 넓히고 공기질 개선 장치에 ‘방점’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 제작방향 공개…무선통신망으로 안전 관리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미래 지하철 전동차는 객실마다 미세먼지 제거 공기질 개선 장치를 갖추고 좌석을 넓혀 이용 편의성이 높아진다. 무선통신망을 이용한 시스템으로 열차와 승객의 안전을 관리한다.

서울교통공사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미래형 전동차 제작 방향을 최근 공개했다.

공사는 "고장이 나면 관련 정보가 LTE 무선통신망으로 종합관제센터와 차량기지에 실시간으로 보내진다"며 "전동차 운행과 고장정보는 빅데이터로 관리해 정비에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또 차량 간 연결기의 흡수력을 높여 열차 충돌·추돌 시 승객이 다칠 가능성을 낮춘다. 바닥재는 염화비닐에서 잘 타지 않는 합성고무로 바꿔 화재 안전성을 강화했다.

전동차 모터에는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사용해 소비 전력을 아끼고, 전조등·객실 등·출입문 안전 등은 LED 램프로 설치해 에너지 효율을 높인다. 특히 모든 객실마다 미세먼지를 없애는 공기 질 개선 장치를 설치한다.

또 전동차 좌석을 7인석에서 6인석으로 조정해 좌석 폭을 지금보다 4.5㎝ 넓힌다. 휠체어를 탄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오가기 편하도록 통로문의 폭도 기존 75㎝에서 120㎝로 넓어진다.

공사는 "이 같은 새 기술 가운데 일부는 지난해 들여온 2호선 신형 전동차 50량에 먼저 적용됐다"며 "올해는 2호선 150량을 교체하고, 2024년까지 보유 전동차 3천550량 가운데 53.9%인 1천914량을 교체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