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택시노사민전정협의체, 일본 택시 기관 견학간다
상태바
서울시 택시노사민전정협의체, 일본 택시 기관 견학간다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8.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쿄택시센터, 하이야택시협회 등 일본 택시 유관 기관 방문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서울시가 택시 요금 조정 및 서비스 다양화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일본의 택시 기관을 방문한다.

시 택시 담당공무원과 택시정책 민관협의체인 ‘택시노사민전정협의체’에 현재 참여하고 있는 택시 단체 관계자는 14~18일 일본을 방문해 도쿄택시센터와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다양한 택시 서비스들을 체험·견학한다.

구체적으로는 도쿄택시센터와 국토교통성 관동운수국, 도쿄하이야택시협회, 일본교통주식회사 등을 방문해 기관 관계자와 면담하고 현재 일본에서 시행 중인 합승 제도와 우버 서비스 등에 관한 실태 및 대응 방안 등을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시와 서울연구원 등 관련 자료에 따르면 일본의 택시 행정은 국토교통성의 각 지역교통국이 일차적으로 담당하고, 운전자 교육 및 민원 처리 업무들은 ‘제3의 기관’인 택시센터가 도맡는 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도쿄택시센터의 경우 중앙이나 지자체 예산이 아닌 택시 업체의 자발적인 분담금으로 운영돼 택시 행정의 상당 부분에 대해 자율 권한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우수 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 우수 업체 택시만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승차장을 마련하는 등 택시 업체 내부의 서비스 경쟁을 촉진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이는 서울시가 지난 2015년 발표한 ‘택시업계에 자율성을 부여해 업계 스스로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이 가능한 경영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서울형 택시발전모델’ 정책과제 ‘택시 자율성 강화’ 목표와도 일정 부분 상통하는 것이어서 향후 시가 택시 정책 등을 수립하고 계획하는 데 참고 자료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시는 지난 1월 ‘2018년 서울시 택시정책 설명회’에서도 올해 주요 목표 가운데 하나로 택시 전담기구 설립(검토)을 언급한 바 있다. ‘분산된 택시행정체계의 문제와 일원적 서비스 관리 체계의 필요성 등으로 새로운 거버넌스 구축이 요구된다’며 택시전담기구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요금 인상을 비롯해 택시 서비스 다양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구상하고 있어 이번 견학을 통해 선진화된 일본의 택시 서비스 및 시스템을 체험하고 벤치마킹할 부분은 찾는다는 취지로 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