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몸비 사고 예방 '바닥 신호등' 설치
상태바
스몸비 사고 예방 '바닥 신호등' 설치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8.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보행자 안전강화 대책 발표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서울시가 교통사고 중 보행자 비중을 낮추기 위해 보행 안전 강화 대책을 11일 발표했다.

교통사고로 인한 전체 사망자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보행 사망자 비율이 50% 중반을 넘는 등 보행자 사고가 좀처럼 줄어 들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시는 보행자 교통사고의 70%가 무단횡단이나 보행 신호 위반 등 보행자 과실이 높다는 특성을 주목하고 무단횡단 금지시설 등 보행자가 물리적으로 교통법규를 준수하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무단횡단 금지시설 47곳 추가 설치 ▲스몸비 사고 예방을 위한 바닥 신호등 및 보도부착물 설치 ▲횡단보도 16곳을 신설한다.

또한 중앙정부의 ‘안전속도 5030’ 제도화 추진에 발맞춰 통행속도 하향 시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교통안전 교육 및 홍보 사업 등을 중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무단횡단금지시설 설치는 서울지방경찰청과 함께 보행자 사고 다발 발생지점을 조사해 예방 효과가 높은 지점을 우선적으로 선정했다.

‘스몸비’족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도로교통공단과 협력해 보행신호와 연동되는 바닥 신호등을 설치하고 경고 안내판을 보도블록에 부착할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5월 중에 세종로사거리와 시청역 교차로에 바닥신호등이 설치된다.

또한, 무단횡단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지역 16곳에 횡단보도가 설치된다. 시는 최근 3년 동안 보행 동선이 연결되지 않아 ‘ㄴ’ 자나 ‘ㄷ’자 형태의 교차로를 모든 방향에서 건널 수 있는 ‘ㅁ’자 형태로 바꾸는 등 횡단보도 87개소를 새로 설치했다.

아울러 보행자 교통사고 경각심과 안전의식 강화를 위해 노인복지센터나 유치원 등을 찾아가 맞춤형 교통안전교육을 계속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강진동 교통운영과장은 “2012년 이후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줄어들고 있지만 보행사망자의 비중은 그대로인 상황”이라며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철저한 안전의식을 갖추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