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주차장 내 자동차 도난 및 접촉 사고 감시 쉬워진다
상태바
아파트 주차장 내 자동차 도난 및 접촉 사고 감시 쉬워진다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8.0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익위, 주차장 CCTV 입주민도 확인할 수 있는 네트워크 카메라 설치 권고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앞으로 아파트나 건물 지하주차장에 설치된 CCTV 화면을 해당 입주민들도 휴대폰이나 PC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아파트나 건물 지하주차장에 감시용 카메라로 설치된 CCTV(폐쇄회로 텔레비전)를 입주민들이 원하면 유무선 인터넷 기반의 '네트워크 카메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개선 방안을 최근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권익위에 따르면 현행 공동주택관리법상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은 승강기나 놀이터, 출입구 등 필요한 장소에 CCTV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또 주차장법에는 30대 이상 주차장에 CCTV를 설치 및 관리하도록 의무화했지만, 두 법령 모두 CCTV 카메라로만 규정하고 있고,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네트워크 카메라는 허용하지 않고 있어 입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이 초래됐다.

특히 현재 CCTV는 건물 관리사무소에서만 녹화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 자동차 도난이나 문콕 등 차량 접촉 사고가 발생해도 신속히 대처하기가 어려웠다.

앞으로 권익위 권고에 따라 네트워크 카메라가 도입되면 입주민들도 컴퓨터나 휴대폰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주차장을 확인할 수 있어 보안이나 방범 사고 등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권익위는 네트워크 카메라를 허용하지 않는 것은 신기술을 보급 확산하고자 하는 정부의 정책적 노력에도 역행하는 것이라며 국민의 다양한 불편사항을 꼼꼼히 분석해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