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용 차 사고기록 대상에 취업 운전자 모두 포함토록
상태바
사업용 차 사고기록 대상에 취업 운전자 모두 포함토록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수 의원, 화물법 개정안 발의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교통사고 현황을 기록·관리하는 대상에 ‘운송사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의 교통사고 현황’을 추가해 교통안전 관리 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이 제안됐다.

현재 일부 운송사업자가 운전자를 채용했음에도 명단을 신고하지 않은 채 사업을 운영하다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운전자 명단이 경찰에 보고되지 않아 안전관리에 허점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 법안은 박완수(자유한국당·경남 창원의창)의원이 지난 18일 대표발의한 여객운수사업법·화물운수사업법에 따른 것이다.

이 법안과 관련, 박 의원은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가 발생해도 운전자 명단이 신고되지 않은 사고의 경우 교통사고 현황 기록에서 운전자가 누락되고 있어 해당 운전자에 대한 안전관리가 불가능한 구조라는 것이다.

실제 현행법령은 교통사고 발생 시 국토교통부가 해당 사업용자동차 운전자의 교통사고 현황을 기록·관리하기 위해 경찰청으로부터 차량번호 등 필요한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운전자의 명단이 신고된 경우에만 차량번호 등 현황을 제공받고 있다.

이 때문에 운수업체에 소속돼 있지만 채용 신고가 안된 운전자의 교통사고에 대해서는 차량번호 등 현황을 제공받지 못해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교통사고 현황 기록에서 누락되고 있어 이런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법안안이 마련됐다는 것이다.

법안은 여객법·화물법 등을 통털어 운수사업용 자동차 운전자 모두에게 적용되도록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